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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4. 19.(목).
IB 탐구·실천팀 첫 오리엔테이션이 있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나왔던 내용을 교육청 차원과 강사님 차원으로 구분하여 기입하고,
이후 전체적인 소감(탐구·실천팀 역할 분담 포함)을 작성하려 한다.
1. 교육청 차원
1) 서울시교육청 IB/KB 정책 방향
- IB 프로그램을 우리 교육에 이식해서 확대 운영하는 것이 아님
- 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업·평가 혁신 성과를 발전 및 체계화하고자 함
- 즉, 주요 방향은 서울 미래형 학교 교육 체제 만들기
2) KB 구현 로드맵
3) IB 탐구실천팀의 아카이브 구축
*IB 탐구·실천팀에게 초등, 중등, 고등으로 구분하여 관련 자료등을 탑재한 아카이브를 패들렛 형태로 구축해서 제공해줬다.
*패들렛은 외부에 공유할 수가 없어 아쉬울 따름😥
2. 강사 차원
1) 연수 개요
- IB 초중고 프로그램 간략 소개
- IB 프로그램 연구의 필요성과 의미
- IB 프로그램을 탐구할 때 매력적인 요소(예: 유닛플랜, 평가 루브릭)
- 활용가능한 탐구 자료 안내 및 탐구 방안 가이드 소개
- Q&A
2) IB에서 "개념Concept"의 중요성
학생들이 배운 지식과 기능을 개념을 바탕으로 실생활 상황과 연결
3) PYP에서의 추상적, 철학적 명제 6가지(초학문적 학습을 통해 연결)
- 우리는 누구인가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모두의 지구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위 명제들을 바탕으로 국제적 소양을 강조하고 있음
4) 2022개정 교육과정이 있음에도 IB가 필요한 이유
- 개념기반 이해중심 백워드 디자인으로 2022 개정국가교육과정이 설계되었음에도 학교단위의 평가설계 경험이 부족
- IB 학교가 신교육과정 평가 디자인 역량 신장에 공교육의 선행적 모델 역할로서 도움
5) IB 프로그램을 탐구할 때 매력적인 요소 2가지
(1) IB 평가기준(IB Assessment objectives; Rubric 루브릭)
*평가기준을 먼저 세운 후 유닛플래닝으로 진행
- Inquiry Questions 탐구 질문들
- Factural: 사실적 질문(사실)
- Conceptual: 개념적 질문(비교, 분석)
- Debatable: 논쟁적 질문(관점, 시각)
- 평가 기준의 개수
- MYP는 각 과목별로 1개의 평가 기준이 있음 → 4개의 과목이 있기 때문에 4개의 평가 기준이 존재
- 각 평가기준은 8점씩. 총 32점
- 🛑(개인적 생각)PYP는 과목별로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평가 기준의 개수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보임
- MYP는 각 과목별로 1개의 평가 기준이 있음 → 4개의 과목이 있기 때문에 4개의 평가 기준이 존재
- 수행평가의 2가지 구분
- 형성평가(배우는 과정)
- 학생입장
- 오늘 무엇을 했나?
- 교사입장
- 오늘 학생들은 무엇을 배웠나?
- 총괄평가로 도달하는 과정에서 피드백과 스캐폴딩, 조력/수단/수업 준비 체크 과정
- 과정중심평가=형성평가=연습평가, 어제보다 발달한 오늘과 내일
- 형성평가에서는 실패와 좌절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함
- 연습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점수가 나가지 않으며 수행평가 성적에 포함시켜서는 안됨
- 학생입장
- 총괄평가(배움의 결과물)
- 준거기반 평가로서 학생들의 전인적 역량 발달을 명료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결과지향적 개별화 평가
- 어떠한 평가 항목을 평가할지 명백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목표 점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함
- 필수적으로 2번씩 평가(해외에서는 4번씩 하니 4번도 가능)
- 최종 점수는 평가 항목별 평균 점수가 아니라, 현재까지의 학습 결과를 분석
- 형성평가(배우는 과정)
(2) 유닛플래닝(Unit planning, 단원 계획하기)
- 수업지도안이 아니라 학습 지도맵(A map of learning)
3. 전체적인 소감
1) 2022 개정교육과정이 있음에도 IB 프로그램을 우리가 연구하는 이유
2022 개정교육과정 또한 IB에서 강조하는 것들을 모두 포함하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IB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위에서 강사님이 언급한 바에서 찾을 수 있다.
2022 개정교육과정이 있으나 아직까지 학교단위의 평가설계 경험이 부족
IB 학교가 2022 개정교육과정의 선행적 모델 역할로서 도움
IB 프로그램에 관해 탐구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이 명쾌하게 해결이 되는 시간이었다.
2) IB 탐구·실천팀 역할 분담
IB 관련 연수, 오리엔테이션을 들으면서 IB에서, 특히 초등 파트인 PYP에서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떠올리다보니 역할 분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가 정리되었다.
아래에 (0️⃣)PYP에서 강조하는 내용, (→)실제 운영에 반영할 내용, (•)역할분담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IB 프로그램은 혼자서 운영할 수 없다
→ IB 탐구·실천팀 협의회 활성화하기
- 우수 협의회 양식 확보
- 월별 협의록 작성
- 협의회 장소 섭외
- 본 IB 탐구·실천팀 소속 IB 교사 간 공유 플랫폼 구축
- 다른 IB 탐구·실천팀과의 소통 및 자기 반성을 위해 IB 탐구·실천팀 진행 과정 공유
- 예산 사용
- 관련 도서 구입
- 학생 학습자료 구입
- 유료 프로그램 구독료
2️⃣ PYP에서의 추상적, 철학적 명제는 6가지이다
→ 각 명제별 수업 자료 및 사례 개발하기
(이때, 평가 루브릭 개발 및 유닛플래닝 형태로 자료 개발)
- 각자 맡을 명제 선택 및 수업 자료 및 사례 개발(가급적 2인 1조로 구성하여 상호 소통 및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하기)
3️⃣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역량 향상이 중요하다
→ IB 프로그램 관련 자료 탐구하기
- 각자 맡을 도서 선택 및 탐독 후 본 IB 탐구·실천팀 소속 IB 교사 간 자체 연수
→ 과정중심평가와 개별맞춤형교육을 위해 에듀테크 도구 활용 역량 기르기(교육청에서도 아카이브를 만들때 활용했던 패들렛을 기본으로)
- 외부 강사 섭외
- 본 IB 탐구·실천팀 내 에듀테크 도구 자체 연수
3) 흔들리지 않는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
자연스럽게 IB 프로그램을 지금까지의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탐구하게 되었다.
약 2년 전에 수업을 하면서 수업의 근간이 흔들린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어 수업 설계, 운영, 평가와 관련된 책과 연수를 찾아 다녔다.
이후 수업의 필요성 및 이유,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한 평가 기준 및 방법, 학생들이 학습할 지식·기능 ·태도, 과정중심평가, 학생 산출물의 포트폴리오화 등을 고민하여 다양한 프로젝트형 수업을 운영해왔다.
위 요소들을 고려하다보니 수업의 흔들림이 적어졌다고 느꼈는데,
이번 IB 탐구·실천팀을 운영하면서 흔들리지 않는 수업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것을 알게 되었다.
함께 해야 한다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도 한 사람이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수업은 여러 사람과 함께 개발하고 운영했을 때보다 내용이 적을 수 밖에 없다.
또한, 본인의 수업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지 않으면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다.
이번 IB 탐구·실천팀을 운영하면서 위 요소를 마음 속 북극성으로 간직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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