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5.23.(목) 15:00~16:30
교내 IB 탐구·실천팀 두번째 협의회가 있었다.
첫번째 협의회는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biquira.tistory.com/66
1. 탐구한 논문 내용 공유하기
IB와 관련된 논문을 교육청에서 공유해주었다.
총 17개의 논문인데 이것을 한사람이 모두 보는 것은 벅찬 일이다.
그래서 팀이 있는 것이 아닌가!
1인당 1개의 논문을 선정하고 논문을 패들렛에 정리했다.
*이후 대면 협의회를 진행했을 때 팀 내에서 직접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논문을 정리할 때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아래의 요소로 논문 정리를 요청드렸다.
*꼭 위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아도 상관 없다고도 말씀드렸다😊
- 우리 팀에 적용할 내용
- 평가 틀 개발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 인상깊은 낱말 및 문구
- 기타
선생님들께서 소개해주신 키워드들을 모두 기억하고자 했으나,
두뇌와 필기능력의 한계로 인해 논문 공유 내용 중 몇 가지만 아래에 제시해보겠다.
- 주제 중심 프로젝트와 IB의 차이점
- 기초 학습 부진 아동 학습에 대한 고민
- 핵심개념은 범교과적인 의미로 구성된 것
- 제 2언어(추가언어, 다언어)를 강조하는 IB
- 세계 경제포럼과 OECD(2019)와 IB의 역량과 인재상이 잘 부합
- 교사 또한 메이커이자 창작자, 즉 '교육과정 크리에이터'
2. 제작한 UOI 및 평가 루브릭 공유하기
지난 협의회에서 2분의 선생님이 UOI와 평가 루브릭 제작을 맡아주셨다.
이후 교감선생님께서 이를 위한 참고자료를 다양하게 보내주셨고,
이를 모두 소화하신 2분의 선생님께서 UOI와 평가루브릭을 제작했고 소개해주셨다.
지금까지는 우리도 탐구, 실천 중이므로 원본을 공유하지는 못하지만,
어떤 요소들이 들어있는지에 대해 간략히 공유하고자 한다.
- 초학문적 주제 6가지
- 학습자상 10가지
- 핵심 개념
-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 학습접근방법
- 탐구 사이클
3. 후회되는 점
이번에는 후회되는 점이 크게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자체 총평을 해보고자 한다.
사실 이번에 모이기 전에 앞으로 우리 IB 탐구, 실천팀의 방향에 대해 몇가지 미리 고민을 해두었었다.
- 한국형 바칼로레아(KB)를 위한 IB 탐구, 실천이기에 현재의 교육과정이 아닌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연구
- 팀 내에서 소그룹을 구성하여 UOI 및 평가루브릭을 상호 수시 점검하고, Exhibition까지 함께하기
1)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연구
이번 팀의 방향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중점을 둔다면 현재 진행 중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평가 등)과 일치시킬 수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중점을 둔다면 우리의 탐구, 실천 결과를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순차적으로 접목되고 있는, 특히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중 이번 IB 탐구, 실천팀의 목적을 뒤에 두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하기로 방향을 잡아둔 상태였다.
하지만, 이를 팀원분들께 '둘 중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라고 물어보는 우를 범하다니...
정말 물어볼 것이었다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려 합니다. 우려되는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가 적합했을 것이다.
2) 팀내 소그룹 구성
첫번째 협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선생님들께 안내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소그룹으로 운영하고 전체적으로 모일까요,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전체적으로 모일까요?'라는 질문을 했다.
이번에도 적합한 질문은 '~한 이유에도 소그룹으로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려되는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였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