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2024 IB 탐구·실천팀 첫 협의회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4. 29.
반응형

첫 협의회 사진❤

 

2024.4.29.(월) 15:00~16:30

교내 IB 탐구·실천팀 첫 협의회가 있었다.

 

첫 협의회에서는 팀원들에게 IB의 개관을 소개하는 시간추후 일정 안내, 역할 분담의 활동을 진행했다.

 

첫 협의회에서 활용하기 위한 PPT를 사전에 제작했는데 아래에 공유한다.


1. IB의 개관을 소개하는 시간

*IB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이전 글에서 적었기 때문에 이번 팀 운영을 위해 주요하게 고려할 사항들만 추렸다.

*자세한 내용은 위 PPT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우리 팀에서 주요하게 고려할 사항

  1. 인간상
  2. UOI
  3. 초학문적 학습
  4. 개념
  5. Exhibition
  6. 평가(백워드)
  7. 주도성

 

2. 일정 계획표

 

교육청의 예산 사정으로 인해 예산이 6월에 지급된다고 했다.

그래서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잡기에는 무리가 있어 일자가 아닌, 전체 운영 기간을 월요일~금요일로 일정을 잡았다.


3. 역할 분담

역할분담1

 

역할분담2
역할분담3


첫 협의회 소감

1) 역시 희망자 위주로 팀을 꾸려야한다.

우리 팀은 100% 희망자들 위주로 팀을 꾸렸다.

그래서 그런지 IB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에 쑥쓰러워하거나 좌절하는 것이 아닌, 더 탐구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열정이 가득했다.

 

역할 배정 또한 굉장히 스무스하게 진행됐다.

2) 동질 집단이 아닌 이질 집단의 장점이 크다.

3~6학년 담임교사, 교과교사, 부장교사, 교감선생님까지 다양한 학교 구성원이 모였다.

각자의 교사로서의 역량이나 관심사도 달랐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동질 집단에서는 생각하지 못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이 많이 나왔다.

 

또한, 저경력 교사의 창의적인 생각과 고경력 교사의 교육 경험이 합쳐지니 무척이나 큰 시너지가 생겼다.

3) IB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도 되겠다.

IB에 대해서는 초심자일지 몰라도, 결국 IB 또한 교육과 관련되어있다.

또한 IB의 내용은 이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모두 포함되어있다.

실제 실천 사례가 아직 부족하여 IB의 사례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교육과정 및 교수, 평가 등에 이미 우리 교사는 전문가다.

협의회를 통해 함께 이야기하며, 이미 백워드 교육과정, 이해중심교육과정, 프로젝트형 수업 등에 대해 많은 역량을 우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이번 탐구·실천팀에 참여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