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초등 IB프로그램 이해 연수 후기 #마지막 #3일차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4. 19.
반응형

드디어 연수 마지막날!

 

연수 첫째날과 둘째날은 아래의 글에 후기를 남겼다.

https://biquira.tistory.com/61

 

초등 IB프로그램 이해 연수 후기 #1일차

IB에 대한 관심이 무럭무럭 솟던 어느 날, 에듀파인의 공문을 통해 "IB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총 3일간의 연수 중 첫번째 연수를 수강한 지금, 1일차 후기를 작성하고자

biquira.tistory.com

 

https://biquira.tistory.com/62

 

초등 IB프로그램 이해 연수 후기 #2일차

지난 글에서 초등 IB 프로그램 이해 연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올렸다. https://biquira.tistory.com/61 초등 IB프로그램 이해 연수 후기 #1일차 IB에 대한 관심이 무럭무럭 솟던 어느 날, 에듀파인의 공

biquira.tistory.com

 

3일차인 오늘은 아래의 주제로 연수가 진행되었다.

 

주제: IB 교수‧학습의 이해

  • 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교의 성장
    • 교육과정‧수업‧평가‧학교 문화의 변화

1일차의 주제가 IB 프로그램의 개관, 2일차의 주제가 IB PYP 운영의 실제였는데 3일차 연수 내용 중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 중복되는 내용들도 꽤나 있었다🤔

 

이번 연수 후기는 1,2,3일차 모든 연수에서 중복되어 나온 내용새로운 내용들 위주로 남겨보려한다.


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1. 모든 연수에서 중복되어 나온 내용

1) IB 교육의 목표

  • 국제적 소양을 갖춘 평생 학습자(Learner profile)

2) 국제적 소양을 갖춘 평생 학습자를 양성하는 과정

  1. 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그 문제에 대한 이해, 더 나은 세상을 실현할 수 있는 풍부한 지식, 탐구심, 배려심
  2. 지식 가변성
  3. 지식 너머의 탐구, 평생에 걸친 지식의 구성
  4. 초학문성평생학습자

3) 초학문성이란?

  • 모든 학문에 초월한 존재를 다룸
  • 지식, 기능에 기반하여 이해에 도달
  • 세상을 이해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짐

4) IB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 교사가 정말 바쁨
  •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는다면, 읽으라고 하면 안읽으니 우선 교사가 다 읽고 중요한 부분만 별도로 추려서 학생들에게 읽으라고 하곤 함

5) 직접 교수도 많이 한다

  • 개념 기반 탐구를 위해서는 지식, 기능의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직접 교수도 자연스럽게 많이 이루어지는 편

2. 새로운 내용

1) 강사님이 생각하는 탐구의 의미는?

  • 어떤 주제에 대한 질문을 품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찾아가는 과정

2) IB 프로그램 vs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중심교육과정

  • 2022 개정 교육과정
    • 지식, 기능을 바탕으로 이해까지 나아가라는 방향성은 제공하고 있으나, 무엇을 활용하라는 말이 없음
  • 이해중심교육과정
    • 지식, 기능을 바탕으로 이해까지 나아가라는 방향성과 이를 위해 총괄평가를 활용
  • IB 프로그램
    • 지식, 기능을 바탕으로 이해까지 나아가라는 방향성과 이를 위해 개념적 이해(Key Concept)을 활용
*개념적 이해란?
-개념과 개념을 서로 연결하는 것
예) 시민의 참여민주주의를 변화시킨다.

3) PYP를 운영하는 교사가 하게 되는 일

  • UOI(Unit Of inquiry)를 운영하는 것
*UOI란?
-의미: 초학문성이 실현되는 Framework가 담긴 Concepts Based Inquiry
-개수: IB 주제 6개별로 1개씩의 UOI를 가지게 됨. 학년별로 6개씩이니 초등이면 (6개 * 6학년=총 36개)

*POI란?
-의미: 초등에서는 전학년의 UOI가 모인 36개, 즉 학교 교육과정
-중요성: POI를 제작하는 것이 IB 월드스쿨의 첫번째 필요조건

3. 연수 전체 소감

1) 2022 개정 교육과정이 IB 프로그램의 내용을 포함하는거 같은데...

강의 중 강사님이 IB 프로그램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차이로 아래를 이야기 했다.

2022 개정교육과정은
지식, 기능을 바탕으로 이해까지 나아가라는 방향성은 제공하고 있으나, 무엇을 활용하라는 말이 없음

 

하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도 각 영역별로 "핵심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고, ("지식·이해, 과정 ·기능, 가치 ·태도"&"학년")별 내용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학급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를 권장하는 현재.

무엇을 활용해야하는지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교육학자가 아니라 미묘한 뉘앙스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서 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 입장에서는 두 가지가 그렇게 다른 것 같지 않은걸.

2) 혼자서는 못한다

 IB학교 교사로서 실제 수업을 진행하는 2일차, 3일차 강사님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말한게 있다.

수업을 위해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요.

 

학년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 6개의 UOI를 제작해야한다.

그 안에서 또다시 세부 내용과 평가 루브릭을 제작을 한다면... 혼자하기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시교육청에서 이번에 선발한 IB탐구·실천팀은 동일교 내에서 최소 5명 이상의 교사가 모여야 지원이 가능하다.

IB 탐구 ·실천팀 구성 인원에 대한 제한 조건이 있는 이유를 이번 연수들을 듣고 난 후에야 다시금 깨닫고 되새기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