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초등 IB프로그램 이해 연수 후기 #1일차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4. 17.
반응형

IB에 대한 관심이 무럭무럭 솟던 어느 날, 에듀파인의 공문을 통해 "IB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총 3일간의 연수 중 첫번째 연수를 수강한 지금, 1일차 후기를 작성하고자 한다.

 

 


1. 연수 개요 및 신청 방법

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1) 연수 과정명

  • 2024 초등 IB 프로그램 이해 직무연수

  2) 연수 방법 및 시간

  • 실시간 쌍방향 연수(6차시)
  • 2024. 4. 9.(화), 4. 11.(목), 4. 15.(월) 혹은 2024. 4. 17.(수), 4. 18.(목), 4. 19.(금) (동일한 연수 내용 2번 운영)

  3) 연수 대상 및 인원

  •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초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300명 (150명 * 2개 연수협력교)

*본래 각 연수별 150명이나, 마지막에는 약 400명씩 신청하였고 모두 연수 수강생으로 받아줌🤭

  4) 연수 신청 방법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수원을 통해 2024. 3. 27.(수) 09:00부터 신청

https://www.seti.go.kr/;jsessionid=v2GIqzRvdwCpFhO8QgZwPdKe70DlPsIvzwAWj5Ly.lh80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www.seti.go.kr

  5) 연수 개요

  (1) 1일차_ IB 프로그램 개관

  • IB 교육의 철학과 특징
  • IB 프로그램(PYP/MYP/DP/CP) 개요
  • IB 프로그램 운영의 배경 및 의의

  (2) 2일차_IB PYP 운영의 실제

  • 개념 기반 교육과정‧수업과 IB
  • 탐구학습을 위한 ATL
  • IB PYP 프레임 워크

  (3) 3일차_ IB 교수‧학습의 이해

  • 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교의 성장
    • 교육과정‧수업‧평가‧학교 문화의 변화

2. 1일차 연수 내용 정리(IB 프로그램 개관)

🛑주의! 강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라 다른 분이 중요하게 생각한 것과 다를 수 있음!

  1) 강사님의 학교가 IB 학교를 도입한 이유

  • 평가를 첨단 도구와 플랫폼을 활용하여 평가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접근, 공유, 함께 협업하기 위함
  • 즉, 평가 방법 개선을 통한 평가전문성 신장을 위함

  2) IB 학교 연령대별 구분 및 내용

  (1) PYP: Primary Years programme(3세~12세)

  • 초등은 과목이 별도로 없음(MYP, DP, CP는 있음)
  • 분절적 교과로 연결하지 않고 6개의 초학문적 주제Agenda(우리는 누구인가 등)이 연결

  (2) MYP: Middle Years Programme(11세~16세)

  (3) DP: Diploma Programme(16세~19세)

  • SL(Standard Level)과 HL(Higher Level)로 구분
  • SL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분야를 개척할 때 HL을 활용
  • 평가 방법: 사실 기반의 내용 + 개념화한 내용을 풀어내는 역량 중심의 시험

  (4) CP: Career-related Programme(16세~19세)

  • 직업 연계
  • 우리나라에는 딱 곳을 제외하고 없음
  • DP와 별도로 운영   
  • 지역사회와 함께 운영해야함으로 환경적 제약이 있을 수 있음

  3) IB 교수 학습 개념 구분

  (1) ATT: Approach To Teaching(교수접근 방식)

  ❤6가지 종류

  1. 질문기반
  2. 개념기반(백워드)
  3. 지역과 글로벌 맥락(현실기반)
  4. 학습 장벽 제거(학습기회)
  5. 효과적인 팀워크와 협업
  6. 평가에 의해 안내됨(백워드 형성평가, 효과적인 피드백)

  (2) ATL: Apporach To Learning(학습접근방식)

  5가지 역량 종류

  1. Thinking 사고 능력
  2. Research 조사 능력
  3. Communication 소통능력
  4. Social 사회성 능력
  5. Self-management 자기 관리 능력

  4) PYP에서 강조하는 "개념"이란?

  • 형태
  • 기능
  • 인과 관계
  • 변화
  • 연결성
  • 관점
  • 책임

  5) IB 프로그램 관련 교육 자료 탐색 방법

IB 프로그램 관련해 공개적으로 배포된 자료로 한국 버전은 없다고 한다.

영문 버전을 봐야 한다고...

구글에 "IB Guidebook"이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2024년 핸드북(영문명: International Baccalaureate Handbook 2024)을 볼 수 있다.

 

한글 버전을 보고 싶다면 학교 차원에서 IB 관심학교를 신청하여 운영해야 받아 볼 수 있다고...

영어 공부하는 겸 아래의 핸드북을 살펴보아야겠다.

 

https://www.google.com/search?q=IB+Guidebook&sourceid=chrome&ie=UTF-8

 

🔎 IB Guidebook: Google 검색

 

www.google.com

 

 또한, IB 프로그램 관련 내용은 유튜브에 IB English로 찾으면 많이 볼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찾아보니 자료가 많은편!!


  6) 강의 Q&A

  (Q1)IB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은?

  • IB 프로그램 운영을 초기에 하다보니 참고할만한 한국 자료가 많지 않았음
  • 학교 실정에 맞게 자료를 제작해야했기 때문에 정말정말 바빴음

  (Q2) 학부모 동의를 받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 초기에는 학부모들이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학생들이 공부를 안하는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가져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지는 않았음
  • IB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학부모 연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꼭 알아야하는 지식 및 기능에 대해서는 지필평가 형태로도 진행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 역량을 기르는 수업을 진행한다고 안내함
  • 1년차, 2년차, 3년차에 접어들면서 본교를 1지망으로 지원하는 학부모들의 수가 정말 많이 늘었음

  (Q3) IB 프로그램 운영 시  장점은?

  • 사일로 효과*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
  • 평가 루브릭 작성 및 운영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 자신의 활동을 반성하고 개선할 수 있음
*사일로 효과
부서 간에 서로 벽을 쌓아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현상
부서간 소통의 부족으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고, 전체 비용이 증가

 


3. 1일차 연수 소감

2일차, 3일차가 궁금해지는 연수였다.

1일차는 IB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이론적인 부분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 실제 학교에서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나름대로 생각한 이번 1일차 연수를 듣고 IB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특히 방점을 둘 부분은 이것이라 생각했다.

 

IB 프로그램 운영 시 ATT, ALL 평가 루브릭 작성 후 수업 운영... 그리고 반성하기

 

 연수에서 강조했던 부분 중 하나가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면 학생과 교사 간 소통의 기회와 교과 간 융합이 많이 늘어난다는 점도 있었다. 하지만 초등은 담임교사가 모든 과목을 지도하고, 지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에서 자유롭다. 따라서 이 점은 초등에서는 이미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큰 장점을 가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2024년 IB 탐구·실천팀을 팀장 역할로 운영하게 되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 구체적인 방향이 잡혔다.

 

 1일차 연수는 이론적으로만 접근해서 깊이 있게 재구조화하지 못했는데, 앞으로 남은 2개의 연수를 듣고 재구조화하고 다음 글을 작성해보기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