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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2024 국제바칼로레아(IB) 탐구·실천팀 선발 후기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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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 결과 문자

 

국제교류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고 있는 지금, 국제라는 낱말만 보아도 심장이 설렌다.

그래서 이번 IB 탐구·실천팀도 지원하게 되었고 선발되었다!

 

 IB 탐구·실천팀이 무엇인지, 지원 과정은 어떠했는지를 알리고자 이번 글을 쓴다.

앞으로  IB 탐구·실천팀 활동도 지속적으로 업로드 예정!😆


1. IB 탐구 ·실천팀이란?

본 자료는 "국제바칼로레아(IB)프로그램 이해 자료_서울시교육청"을 바탕으로 제작

 IB 탐구·실천팀을 알기 위해선 우선 IB와 KB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1)  IB란?

  • 시작: 비영리 국제 교육재단인 IB에서 1968년부터 운영하여 발전시켜온 국제 공인 교육프로그램
  • 교육의 목표: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 탐구심, 배려심이 풍부한 평생 학습자 양성
  • 학습자상(10가지):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학교급별 프로그램: 초등학교(3~12세), 중학교(11~16세), 고등학교(16~18세)
  • 현황(2023.4.기준): 전 세계 159개국, 5600개 이상의 학교, 195만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

2)  KB(한국형 바칼로레아)란?

  • 의미: IB를 바탕으로 학생의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습자 주도성 및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신장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운영하는 서울 미래형 학교 교육 체제
  • 포함 개념(4가지)
    • ① 미래역량 중심 교육과정
    • ②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탐구형 수업
    • ③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을 키우는 논·서술형 평가 체제
    • ④ 교수·학습 중심의 협력적 학교 운영

3) IB 탐구 ·실천팀이란?

  • 의미: KB 기반 조성을 위해 IB 프로그램 원리에 기반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고안하고 실천하는 동일 학교 교원으로 구성된 팀
  • 활동내용
    • ① IB 프로그램 이해
      • IB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자료 연구(도서, IB 문서, 연구문헌 등)
      • IB 탐구・실천팀 운영 및 IB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설명회 참가 
    • ②  IB 프로그램 탐구
      • 월 1회 이상의 협력적 탐구 모임 운영
      • IB 프로그램 탐구를 위한 전문성 강화: 연수, 워크숍 등 참여 및 자체 운영 
    • ③  IB 프로그램 실천/성찰
      • IB 프로그램 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교과별, 교과 간, 학년별, 주제별 등)
      • IB 프로그램 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 실천 및 성찰
    • ④  IB 탐구・실천 결과 공유
      •  IB 탐구・실천 결과 공유를 위한 보고서 작성
      •  IB 탐구・실천 운영 결과 나눔 및 공유
  • 선발규모 및 혜택
    • 초(국・공립)·중·고 학교급별 각 20팀 내외(최종 선발 결과 초등 52, 중등 39, 고등 49, 총 140팀 확대 선정)
    • IB 탐구·실천팀 소속 학교는 희망에 따라 추후 IB 관심학교 공모 신청 가능(2024.7. IB 관심학교 공모 예정)
    • 예산 2,000,000원 지원
  • 지원자격
    • 동일 학교 교원 5명 이상
    • ② 2024.3. 기준 IB 관심학교 외 학교의 교원

2. 지원 과정

1) 가계획서 작성

선생님들께 함께하자고 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으로 앞으로의 활동이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운영 계획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인원이 5명이 모이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실제 제출해야하는 계획서 틀에 맞춰서 적는건 에너지 소모가 너무 크다고 생각하여 메모장에 관련 내용을 정리했다.

 

가계획서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했다.

  • 주제: FDA 기반 미래 진로 탐색 프로젝트(FDA: Future Competency / Data / AI)
  • 활동
    • ① IB 학습자상 기반 자신의 진로 탐색 및 역량 강화 수업 운영
    • ② 협력적 학교 운영을 위한 국제 공동 수업 운영하기
    • ③ 직업 박람회 열기
    • ④ GPT를 활용하여 1년 간 교육활동을 담은 학급 문집 제작하기

실제로 선생님에게 보낸 파일에는 위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 내용도 함께 보냈다😊

2) 참여 팀원 모집

 함께할 선생님을 모집하기 위해 위 가계획서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학교 메신저를 보냈다.

 이때, IB탐구·실천팀 모집과 함께 IB 지원단 공모도 함께 왔어서 이것도 함께 안내드렸다

 

학교 연락 문구

 

 함께하고 싶어하는 선생님이 무려 6분이나 계셨다!!

 가뿐하게 5인을 초과하는 모습에 꼭 선정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3) 총무 선임

 IB탐구·실천팀의 구성원은 팀장, 총무, 팀원으로 나뉜다.

 총무 역할을 해줄 선생님이 필요하여 평소 알고 지내던 선생님께 부탁드렸다.

2023년도에 과학정보부장을 했는데, 2022년도에 과학정보부장을 했던 전임 부장님! 일처리 완전 꼼꼼하신 모습에 감탄을 그치 못했음... 그리고 전년도의 꼼꼼한 자료들 덕분에 1년간 부장활동 정말 수월하게 함!😆

4) 계획서 작성 및 제출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여 실제 계획서를 작성하고 공문을 통해 제출했다.

  • 신청동기
  • IB 탐구·실천팀 구성(구성원 및 구성의 주안점)
  • 세부 운영 계획
  • 추진 일정
  • 예산 사용 계획

계획서는 총 3쪽 이내로 작성해야했는데, 추진일정은 세부 운영 계획에 포함되어 있어서 분량 문제로 삭제했다.

5) (선발 결과 발표 후)이후 일정 안내

 선발 결과를 문자를 본 즉시 팀원분들께 알렸다.

 

 아직 예산이 교부되지 않은 상태이다.

 예산이 교부되면 협의회비를 활용하여 팀원분들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며 서로를 알아가고,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3. 지원 Tip

 *24.4.12. 14:44 추가 내용
 선정 결과를 보니 최종 선발 결과 초등 52, 중등 39, 고등 49, 총 140팀 확대 선정되었다.
 IB 프로그램 운영 저변 확대 및 헙력적 IB 연구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을 위해 원래 계획보다 확대하여 운영한다고 한다.

 사실상 인원을 구성하고, 신청만 하면 다 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아래의 Tip을 사실 보지 않고 편하게 지원해도 선정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계획서를 쓸 때 우리 팀의 장점으로 내세운 건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다.

1) 학급, 학년, 학년군, 교과, 교육행정 간 융합

 우연하게도 3~6학년 담임 교사, 교과, 교감선생님 이렇게 멤버가 구성되었다.

 다양한 직책이 가지는 장점은 융합이라 생각하여 이와같이 적었다.

2) 학급, 학년 간 상호작용

위와 연결되는 부분인데, 고학년 학생들이 가진 능력과 끼를 "직업 박람회"를 통해 나누고, 저학년 학생들은 이에 참여하며 학급 및 학년 간 상호작용을 높이고, 학습 공간의 외연을 확장하고자 했다.

3) 전적으로 희망자를 바탕으로 구성원 모집

 사실 교원학습공동체, 교육력제고 등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업들 중 일부는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다르다!!! 우리는 전적으로 희망자를 바탕으로 구성원을 모집했고, 따라서 IB에서 추구하는 바인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 및 실천을 할 것이라는 점을 어필했다.

4) 각기 다른 관심사 및 특기

 정말 다른 선생님들이 모였다. 생활지도, 그림 카드, 인공지능, 문학, 빅데이터, 에듀테크, 예술, 체육, 국악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이 모였다. 각기 다른 관심사와 특기는 다양한 교육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다름을 강조했다.

5) 교육부 및 교육청 다른 사업과 연계

 국제공동수업, AI ·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포럼 등 다른 사업과 연계하여 우리의 활동을 공유하고 탐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4. 끝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것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현재,

 종종하는 고민이 있다.

 

어느 정도 선까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누리고,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고, JLTP, DELE, TOEFL과 같은 언어 자격증을 준비하고, 또다른 교육청 사업에 참여하고, 겸직 중인 외부 일에 참여하고...

살도 빼야함...😥

 

 정말 눈코 뿐만 아니라 몸과 머리도 바쁘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모든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하고, 함께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과유불급이라....

 아무리 좋은 가치라 하더라도 넘치면 화가 되는 법.

 적정한 선은 어디일까?

 

 이 고민은 앞으로 만날 선배님들에게 물어보고 조언을 구해보아야겠다!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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