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국제교류, 교육과정에 많은 관심이 있다.
지금까지 다양하게 해온 활동들을 IB를 중심으로 연결하면 교육적으로 더욱 큰 시너지가 생길 거라는 확신도 들었다.
그래서 이번 IB에 대해서 심도 깊게 배우고, 초·중 · 고 · 대학교와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지원하게 된
IB 글로벌 교사 리더 양성 과정(IB FPD)
위 과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지원 팁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리고자 이번 글을 쓴다.
1. IB 글로벌 교사 리더 양성 과정은?
*본 자료는 "서울시교육청 교수학습 서울시교육청 ‧기초학력지원과"의 "2024 IB 글로벌 교사 리더 양성 과정(IB FPD) 교육대상자 선발 안내"을 바탕으로 제작
*IB에 대한 내용은 본 블로그의 IB 탭에 올려두었으니 살펴보면 아래 내용도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1) 과정 개관
- 정식명칭: IB Foundational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IB FPD)
- 운영 기관: IB 본부, 3개 시도 교육청(서울, 경기, 전북) 협력 운영
- 교육기간: 2024년 10월 ~ 2025년 2월, 기간 중 15일(90시간)
- 워크숍: IB 교수학습 방법론 이해 3일(18시간)
- 수업참관/멘토링: IB 수업・평가 실행 역량 함양 2일(12시간)
- 과정 초점: IB 교수학습 전문성 향상
- Seccion1: IB 프로그램의 탐구 기반 교수 ・학습
- Seccion2: IB 프로그램의 개념 이해
- Seccion3: IB 프로그램의 준거 기반 평가
- 교육장소: IB 인증학교(IB 월드스쿨인 채드윅 송도국제학교)
- 강사: IB 본부의 검증된 전문 강사
- 교육방법: 탐구형 ・실습형(영어로 진행)
- 교육비 지원: 1인당 학비(총 약 560만원 내외)
- 교육비 환수: 교육 이수 후 2년 이내로 서울시교육청 소속 공무원 자격이 소멸될시
2) 선발 대상
- 대상: 초 ・중 ・고 교원 총 60명
- 자격: 2024년 3월 1일 기준, 서울시교육청 소속 교원
- 언어능력: 영어로 진행하는 교육 수강 및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
- 제한 요건
- 2024년 3월 1일 기준, 서울시교육청 지원으로 6개월 이상 국내외 연수, 파견 등 교육 이수 중인 자
3) 역할과 책임
- 서울특별시교육청 IB 교육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 IB 프로그램 운영(예정) 학교 참여 및 지원
- IB 기반 교수 ・학습의 현장 실행 확산
- IB 글로벌 교사 리더 양성 과정 운영 평가 활동 참여 및 지원
4) 선발 절차
- 지원 서류 제출
- 교육대상자 선발
- 선발 결과 알림
- 교육 참여
5) 선발 기준
- 교육과정 이해도
- IB 프로그램 이해도
- IB 프로그램 관련 연구・실천 경험의 정도
- 미래 핵심 역량 중심 교수학습 활동 연구 ・실천 경험의 정도
- 교육 이수 후 학교 현장 기여 방안의 실현 가능성 및 구체성
- 영어 의사 소통 능력
2. 지원 Tip
1) 관련 경력을 쌓아두자
지원 서류에는 주요 경력(최근 경력부터 5개 이내)를 적게 되어있다.
직접적으로 IB와 관련된 활동을 적을 필요는 없다.
결국 대한민국 교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육하기 때문에,이와 관련된 활동들을 적어도 충분하다.
2) IB에 관한 연구를 하자
(1) IB에 대한 관심
IB에 왜 생겼는지를 IB 관련 서적, 논문 등을 바탕으로 재정리해두자.
(2) IB 프로그램의 이해 정도
IB 관련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그 용어를 아래와 같이 나름대로 정리해보았다.
- 학습자상
- 개념, 탐구
- PYP, MYP, DP, CP
- 초학문적 학습
- 맥락
- 교수접근방식(ATT), 학습접근방식(ATL)
- 주도성
- Exhibition
- 평가 루브릭
- UOI, POI
- IB 프로그램 & 2022 개정교육과정 & 이해중심교육과정의 차이
3) 수업을 통해 IB 프로그램을 적용·실천하자
이 프로그램을 혼자서 적용·실천해보아도 좋다.
하지만 교사공동체(학교 안 혹은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연구회)를 통해 함께 적용·실천하는 것을 추천한다.
동일한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동료와 함께하는 것의 이점은 매우 다양하고 크다.
*IB 탐구·실천팀을 현재 운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도 본 블로그의 IB 탭에서 볼 수 있다.
4) 영어 공부를 하자
정말 큰 난관이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 공부한 영어와 실제 교육, 비즈니스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영어는 다른 언어라고 보아도 될 정도다.
단기간에 영어 실력이 늘 수 없으니 사전에 미리 공부를 해두자.
여기에 추가로,
IB의 공식 언어는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이므로 본인만의 강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프랑스어와 스페인어도 함께 병행해도 좋겠다.
*나도 구질구질할 수 있지만, 스페인어도 공부 중이라는 것을 지원서에 포함했다😂
3. 소감
선정 결과를 정말 기다렸다.
정말 관심있고, 하고 싶은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18시 즈음 처음 온 문자는 "불합격"
굉장히 상심이 컸다.
하지만 내년도에 IB 관심학교에 지원하고, IB에 대한 수업을 개인·팀 단위로 연구하고 실천하다보면 IB에 대한 역량을 꾸준히 쌓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며 마음을 다스렸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20시 즈음 다시 온 문자는 "합격"
그 순간부터 얼굴에서 행복한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이번 글을 적으며 IB 글로벌 교사 리더로서의 방향과 역할을 다시금 정리하고, 의욕을 높이고 있다.
지금까지 운영했던 프로젝트를 이번 연수 과정을 통해 재정리하고, 다시금 적용하고 싶어 개학이 기대된다.
학생 뿐아니라 학교 구성원 모두가 주도성을 가지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그것을 이룰 수 있길 바라며, 그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