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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CoB

APEC국제교육협력단 파견(APEX) 합격 후기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5. 18.

 

APEC국제교육협력단 파견에 합격했다.

2년 전 몽골을 출장으로 간 이후로 매년 출장으로 해외를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지금까지는 감사하게도 잘 달성되고 있다.

 

APEC국제교육협력단(이하 APEX) 합격 후기를 적어보고자 한다.


1. APEX란?

1) 이전 명칭

이전 명칭은 AIV(ALCoB Internet Volunteers)라고 불렸다.

2024년부터 그 명칭을 바꿔 APEX(Program for Educators’ eXchange)라고 부른다.

2) 사업 목적

  • APEC 역내 지식정보격차 해소와 역내 알콥 교사간 교류확대로 전 회원국 교육현장 간 교류촉진

*조금 더 간단히 얘기하면, 해외에 방문하여 해외 선생님 및 학생들과 함께 교류하는 것

3) 활동 유형

  • 봉사형
    • 국가: 필리핀, 인도네시아(2024년 기준)
    • 활동: 회원국 알콥 대상 디지털·문화 역량개발 연수(공동수업, 실습, 교류)
    • 연수 내용
      • APEC국제교육협력단(알콥) 및 APEC 교육협력사업 소개
      • ICT활용 교수학습법 및 협업학습(수업적용)
  • 교류형
    • 국가: 일본
    • 활동: 한-회원국 교사간 교류프로그램 개발 및 우수수업모형 시연 등
    • 연수 내용
      • APEC국제교육협력단(알콥) 및 APEC 교육협력사업 소개
      • (수업교류) 우수 수업모형 시연 및 논의(디지털, 글로벌 이슈, 문화, 교과 등)
      • (활동제안) 국제교류 프로그램 제안(교육 문화 자원 탐방, 학생교류 등)
    • 특이사항: 2024년에 처음으로, 시범적으로 적용됨

4) 예산 지원

  • 공통지원사항: 항공비, 숙박비
  • 봉사형: 400만원 이내
  • 교류형: 별도 없음(플랜카드는 IACE에서 제작)

2. 파견 신청 방법

1) 공문 확인 방법

APEC의 공문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역시나 APEC Learning Community Builders(이하 ALCoB) 공식 네이버 카페이다.

 

https://cafe.naver.com/alcob

 

ALCoB (알콥) : 네이버 카페

APEC국제교육협력단원들(ALCoB: APEC Learning Community Builders)이 함께하는 국제교육협력과 해외봉사

cafe.naver.com

2) 공문 일자

올해 공문은 4월 24일 수요일에 올라왔다.

이전 공문들을 확인해보니 마찬가지로 4월에 올라온 걸 확인할 수 있었다.

3) 신청 서류

  •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 활동계획서: 회원국 주제에 부합하는 수업경험이나 전문성, 기술 구체적으로 작성
  • 관련 증빙서류: 유효한 공인어학성적표 및 기타 자격증
  • 재직증명서
  • 참가서약서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4) 신청 TIP★

합격 후 첫 워크숍에서 3인의 심사위원의 피드백을 받았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팁을 소개x5한다.

(1) ALCoB-T 신규교사 가산점

ALCoB-T 신규교사인 경우 당해에 APEX를 신청하면 가산점이 있다.

첫해라고 눈치보고 수그리지말고 꼭 지원하자.

 

ALCoB-T에는 어마어마한 선생님들이 많기 때문에 이 가산점이 없으면 선정되기가 더더욱 어려울 것이다!

(2) 국제교류를 위한 역량

국제교류를 위한 역량을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피드백을 주셨다.

이번 파견 합격을 위해서는 사전에 국제교류와 관련된 활동들을 미리 해두는 것이 주요하다.

 

나는 2021년부터 국제교류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LEAD 교사단.

LEAD 교사단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https://biquira.tistory.com/57

 

2024 LEAD 교사단 합격 후기

※LEAD 교사단은 각 시도별로 자체적으로 선발하므로 서울과 기준이 다를 수 있음※ 국제교류에 대한 관심을 싹 틔운 계기가 되었던 LEAD 교사단을 2024년도에 새롭게 뽑는다는 공문을 보았다. 2021

biquira.tistory.com

 

또한, 다음의 내용들도 국제교류를 위한 역량을 드러낼 때 기입했다.

  • JLPT 어학 자격증
  • 서울시교육청 국제공동수업 경험
  • IB 탐구·실천 팀 운영 경험
  • 싱가포르에서 열린 구글 심포지움 참여

*여기에 구질구질 하긴 하지만... 최대한 노력하고 있음을 보이고자 "스페인어 자격증 확보를 위한 시험 예정"도 적었다. 붙을지 떨어질지는 모르지만😫

(3) 디지털 교육 역량

봉사형과 교류형 모두 디지털 교육에 관한 내용을 공통으로 하고 있다.

*이번 교류형의 경우에는 디지털 교육 외에도 "글로벌 이슈, 문학, 교과 등"의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디지털 교육은 2017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위 LEAD 교사단의 글을 보면 알겠지만 최근 3년간 디지털 교육과 관련된 교육청과 관련 사업, 연수 이수 등은 만점을 받을 만큼 열정적으로, 활발하게 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교육 역량과 관련된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것도 빠짐없이 기입했다.

  • 빅데이터 분석기사
  •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 KT AICE Associate
  • Google Certified Trainer

*이번에 뤼튼Wrtn에서도 민간 자격증 시험을 만들어 운영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시험 응시를 해두었음

 

여기에 더해 개인적으로 나갔던, 학생들과 함께 나갔던 디지털(AI, 데이터 포함) 대회 수상 내역도 꼼꼼히 챙겨 적었다.

(4) 국제교류와 관련된 수업 지도안

봉사형과 교류형 모두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게 된다.

이때, 국제교류와 관련된 내용으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해야 합격 확률이 높아진다.

 

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한 AI 이미지 생성을 주제로 잡았다.

어떤 식으로 수업 구성했는지는 최근 몽골 교원분들을 대상으로 한 연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https://biquira.tistory.com/69

 

2024 LEAD 해외 교원 초청 디지털 연수 후기

※LEAD 교사단은 각 시도별로 자체적으로 선발하므로 운영 내용이 다를 수 있음※ 몽골 교원 분들이 24.5.13.(월) 울란바토르에서 인천으로 도착하였다.이번 방문은 총 10박 11일의 일정으로 우리나

biquira.tistory.com

(5) 추후 지속적인 교류 방안

우리가 하는 활동들은 단발적인 일들이 아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함께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이번 교류 이후 일본과 한국 간의 AI 이미지 생성 공모전을 활성화하는 것을 제안했다.


3. 소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우리 사회에 긍정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게 정말 행복하다.

이번에 함께하는 멋진 선생님들과 함께하며 멋진 모습들을 배워 이번 경험 후에도 많이 성숙해지길😍

 

다음 글은 24.5.18.에 진행된 APEX 첫 워크숍에 대한 후기를 올릴테니 그것도 기대해주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