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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FPD 세션2 참여 3일째 #PYP #개념 #주제 #2024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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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 이어 세션2의 3일째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나눠보려 한다.

*세션1을 포함한 이전 글은 본 블로그의 IB 탭에서 볼 수 있다😍


1. 연수 내용

0) 오늘 연수 개요 안내

  • 탐구8: 개념적 이해를 발전시키는 학습 경험을 어떻게 설계할 수 있을까요?
  • 탐구9: 내 교실에서 깊은 학습 문화를 어떻게 조성할 수 있을까요?
  • 탐구10: 우리가 배운 것을 활용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며, 변화를 이끌 수 있을까요?
  • 탐구11: 우리가 배운 것을 활용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며, 변화를 이끌 수 있을까요?

*이번 연수의 흐름은 위 탐구 4가지에 정확하게 구분되어 들어가지 않았다.
*따라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각 연수 단계를 개인적으로 분류하여 작성했다.

1) Provocation

(1) 다양한 Provocation 체험하며 살펴보기

다양한 장소에 각기 다른 전략을 놓아두고 체험하고 학습하는 모습

 

교실 밖에 준비해주신 다양한 Provocation은 다음과 같은 형태였다.

  • 교사가 준비한 신문 기사의 헤드라인을 보고 이 헤드라인들이 어떤 개념에 집중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 교사가 준비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어떤 개념에 집중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 '상호의존성'이란 개념을 알루미늄 호일을 활용해서 표현하기(이때, 학생에게 안내하는 개념은 수업 의도 및 설계에 따라 달라짐)
  • 교사가 준비한 다양한 인용문구를 학생의 학습에,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 교사가 준비한 책(그림책 등)을 보고 이 책들은 어떤 개념과 관련있는지 생각하기
  • 다양한 교수 전략 살펴보기
전략설명활용예시
Concept Dice개념이 쓰인 주사위를 굴려 나온 결과를 기반으로 질문이나 탐구 주제를 생성주사위 면에 학습 중인 개념이나 주제를 적어 학생들이 무작위로 탐구할 내용을 정함."책임," "정의," "균형" 등 개념이 쓰인 주사위를 사용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정의를 정리하고, 토론 자료로 활용
Concept Board교실 한쪽 벽이나 보드에 학습 주제와 관련된 개념, 그림, 키워드 등을 시각적으로 배치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주제를 중심으로 한 자료를 모아 시각적으로 정리환경 문제 프로젝트라면, 학생들이 각종 기사, 사진, 통계 자료를 보드에 붙이고 상호 연결성을 탐구
Concept Note학생들이 특정 개념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노트 형식으로 요약수업 중 개념을 중심으로 한 노트를 작성하게 하여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수업 후 주요 질문, 정의, 사례를 정리하며 자기 평가와 성찰 도구로 활용
Concept
Categorization
관련 있는 개념들을 묶어 분류하고, 각 범주 간의 관계를 탐구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혹은 그룹으로 개념을 분류하며 논리적 사고를 강화"지속 가능성" 주제를 다룰 때 "경제," "환경," "사회" 등으로 분류한 후 각 범주의 상호작용을 분석
I Used to Think...
But Now I Think...
학습 전후의 관점을 비교하며 학습의 변화를 인식새로운 주제나 개념을 소개한 후, 학습 초기와 마지막에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비교"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주제를 다룰 때, 학생들의 초반 인식과 학습 후의 성찰 기록
Concept Headline학습한 내용을 간결한 문장이나 제목으로 요약복잡한 개념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며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학생들에게 "이 주제의 헤드라인을 써 보세요"라고 요청해 각자의 관점을 확인
Concept, Extend,
Challenge
개념을 정의(Concept), 확장(Extend), 그리고 도전(Challenge) 질문을 통해 심화 학습팀 활동에서 각 팀이 하나의 개념을 정의한 후, 적용 사례를 확장하고, 추가적인 탐구 질문 생성"혁신"을 정의한 뒤, 기술 혁신의 사례와 그로 인한 사회적 논쟁 탐구
Turn and Talk짝을 지어 짧은 시간 동안 학습 내용을 나눔교사가 질문을 던지면 학생들이 짝과 대화를 통해 생각을 정리"이 개념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같은 질문으로 짧은 대화 유도
Frayer Concept
Chart
개념, 정의, 예시, 비예시를 사분면에 정리어려운 개념을 시각적으로 분해해 이해를 돕는 데 사용"민주주의"를 다룰 때, 정의(국민의 지배), 예시(스웨덴), 비예시(독재 국가), 핵심 속성(자유와 평등)을 정리
Exit Slips수업 마지막에 학생들이 배운 내용, 질문, 감상을 기록수업 종료 전 5분 동안 오늘 배운 점이나 질문을 작성하게 하여 교사가 피드백 제공"오늘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답하며 반성적 학습 유도
True/False/
Not Sure
주어진 진술에 대해 학생들이 확신 수준을 표시개념 이해를 평가하거나 학습 초기에 배경 지식을 파악"탄소 배출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에 대해 학생들이 답하고 논의
Diamond Display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중요도에 따라 다이아몬드 형태로 배치학생들이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가장 중요한 것을 중심에 배치프로젝트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를 결정할 때 활용
Sketch
the Concept
학습한 개념을 그림으로 표현시각적 학습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촉진"진화" 개념을 그림으로 그려 각 단계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Reflection Journal학습 경험과 성찰을 기록매일 또는 매주 학습 과정, 감정, 도전 과제를 기록해 자기 성찰 습관 형성"이번 주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를 기록하며 자신의 발전 추적
Freeze Frame특정 순간을 동작이나 포즈로 표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역사적 사건이나 문학 작품의 장면을 재현하며 심층적인 토론 유발"프랑스 혁명의 한 순간을 포즈로 재현하세요" 활동 후 그 의미 토론
Concept Wall 교실 벽에 개념, 질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프로젝트 기간 동안 아이디어를 모으고 관계성을 구축환경 프로젝트에서 "원인," "결과," "해결책"을 포함한 키워드 정리
Simulation현실 세계의 상황을 모방하여 학생들이 특정 역할을 맡아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연습하는 활동복잡한 상황을 체험하며 학습 내용을 심화하고 실제 적용 가능성을 탐구함학생들이 가상의 마을에서 상점 주인, 손님, 은행 직원 등 역할을 맡아 시장을 운영. 학생들은 거래를 통해 경제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협상력을 연습

 
(2) 학습한 Provocation을 어제 만든 수업 계획에 접목하기
우리가 이번에 선택한 전략은 Concept Note였다.
이를 바탕으로 팀별 논의를 통해서 아래의 사진 중 오른쪽과 같이 내용을 정리했다.

(왼쪽)앞의 계획 (중간)학습 목표 (오른쪽)전략

 
Provocation의 효과에 대해서는 이전 세션에서 배운 내용이 아래에 있어서 이를 함께 살펴보면 좋겠다.
https://biquira.tistory.com/114

IB FPD 세션1 참여 2일째 #효과적인 질문 #PYP #2024

*지난 글에서 IB FPD 선발 후기 등 관련 글들을 올렸다. IB 탭에서 확인할 수 있음😍  날씨도 쾌청한 IB FPD 둘째날!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시간순으로 정리하고자 한다.1. 어제의 내용 되돌아보기

biquira.tistory.com

(3) 개념적 이해를 심화하기 위한 Provocation 질문의 활용

Provocation 질문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성찰을 촉진하며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유도하는 수업 활동이다. 이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다.

종류목표설명
Questioning
(질문하기)
비판적 사고와 반성적 학습을 활성화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이해를 성찰하도록 개방형 질문을 제시합니다
Problem-solving
(문제 해결)
학습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시키고 적용 능력을 강화실제 상황의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그들이 지식과 기술을 적용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Interactive simulations or games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또는 게임)
학생들이 추상적 개념을 경험적으로 이해하도록 지원상호작용이 가능한 시뮬레이션이나 게임을 활용해 복잡한 개념을 시각화하고 이해를 돕습니다
Visual aids
(시각적 보조 자료)
학생들이 추상적이고 어려운 개념을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명확히 이해도표, 차트 및 기타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Collaborative learning
(협력 학습)
협동적 의사소통과 팀워크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 강화학생들이 소그룹으로 협력하여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장려합니다
Inquiry-based learning
(탐구 기반 학습)
자기 주도적 탐구를 통해 깊은 사고와 학습 독립성 함양학생들에게 스스로 질문을 하고 답을 찾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내용설명예시
학습자의 주도적 역할두 방법 모두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스스로 질문을 하거나 탐구를 주도합니다 학생들이 개념이나 주제를 스스로 분석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깊이 있는 학습 강조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습의 깊이를 더하여 개념, 맥락, 또는 실생활과의 연결성을 추구합니다복잡한 개념의 상호작용 이해, 비판적 사고 함양
탐구와
비판적 사고의 활용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사고하며,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지식의 전이 가능성
강화
두 학습 접근법 모두 학습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차이점

항목탐구 기반 학습개념 기반 학습
목적특정 질문과 탐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의 주제를 스스로 찾아가도록 함광범위한 개념과 빅 아이디어(Big Idea)에 초점을 맞춰 학습을 구조화
초점학습 과정에서 구체적 질문을 생성하고 답을 찾는 활동에 중점학습의 전이를 위해 추상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와 응용을 강조
접근 방식호기심과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한 자유로운 탐구 과정을 따름토픽이나 맥락을 통해 개념을 탐구하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따름
활동 방식학생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가설을 세우고, 실험 또는 자료 조사로 답을 탐색빅 아이디어와 관련된 지식 구조를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정리
결과물의 형태실질적 문제 해결, 실험 결과, 또는 탐구 과정에서 얻은 독창적 아이디어 보편적이고 초월적인 지식(개념)을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요약, 분석

3) 소크라테스 대화법

(1) 목적과 유형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심화
  • 학습자 중심의 질문 환경 조성
  • 개별 학생의 사고 과정을 확장하고 자기 성찰 능력 강화

이 대화법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위계를 뜻하는 것이 아님

유형목적예시 질문
To Clarify
(명확히 하기 위한 질문)
학생의 발언이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질문"무슨 뜻인가요?"
"다른 방식으로 말해 줄 수 있나요?"
"이것이 논의 중인 아이디어/텍스트와 어떻게 연결되나요?"
To Probe Assumptions
(가정을 탐구하기 위한 질문)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 과정에서 내재된 가정을 인식하도록 돕는 질문"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그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었나요?"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To Justify and Seek Evide-nce
(정당화하고 증거를 찾기 위한 질문)
학생들이 자신이 한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거나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유도."예를 하나 들어줄 수 있나요?"
"어떻게 그것을 알게 되었나요?"
"확실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나요?"
To Elicit Other Perspective-s and Viewpoints
(다른 관점과 견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며, 학생들이 다른 의견을 고려하도록 돕는 질문"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이라면,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항상 그렇게 생각했나요?"
To Explore/Reveal Implications and Consequences
(함축과 결과를 탐구하기 위한 질문)
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이나 아이디어가 가지는 결과를 이해하도록 돕는 질문"만약 사실이라면,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사실이 아니라면, 그 결과는 무엇일까요?"
To Think About the Question Itself
(질문 자체를 생각하게 하는 질문)
질문의 의미와 목적을 성찰하며 메타인지적 사고를 촉진"왜 이 질문을 했을까요?"
"이 질문을 더 나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이 우리의 사고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2) 실습

특정 책의 일부 문구를 읽고 팀내 선생님들과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활동을 했다.
위 내용을 이때 팀내 선생님 중 한분은 관찰자의 역할을 하였다.

(첫번째)편한 장소에서 함께 대화하는 모습 (두번째, 세번째)관찰자 선생님이 살펴봐주신 모습

(3) 교실에서의 활용

이번 소크라테스 대화법은 학생들과 함께 긴 글을 읽기 전에도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와 관련된 영상으로 소개해주신 것은 유튜브에 있는 아래의 영상이다.
 
https://youtu.be/L11UwpnoSUk?si=q9AQwDdD1PNinNMo

 
위 내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해보면,

Text Graffiti 활동 소개 Text Graffiti는 읽기 전 활동으로,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활성화하고 이야기를 읽기 전에 단어와 문맥에 대해 생각하게 하여 내용을 준비시키는 방법이다
활동 방식 학생들은 이야기에서 발췌한 인용문을 읽고, 그에 대해 예측, 해석, 그림 그리기, 단어 강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이를 통해 단어의 중요성과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교사의 역할 교사는 "생각하며 말하기(Think Aloud)"를 통해 활동을 시범으로 보여주며, 학생들이 단어를 선택하고 해석하며 이야기에 대해 개인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학생 간의 공유 활동 후, 학생들은 그룹 내에서 자신의 분석과 해석을 공유하며, 서로의 관점을 듣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주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만의 해석을 확장한다
활동의 효과 이 활동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경험과 사전 지식을 연결해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 또한 이야기의 주제와 중심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4) Kath Murdoch의 탐구와 심화 학습 계획에 관한 주요 전략

(1) 전략

 

  • 동료들과 함께 계획하기: 협업을 통해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와 관점을 반영
  • 개념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학습의 중심을 빅 아이디어나 주요 개념에 두어 학습 내용을 구조화
  • 큰 질문을 가지고 탐구를 프레임하기: 학습의 방향을 이끌 주요 질문을 설정하여 탐구 활동을 조직
  • 큰 그림을 가지고 탐구 여정을 펼쳐 나가기: 전체적인 학습 목표를 고려하면서 학습 과정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유도
  • 학생들이 관심과 질문을 가지고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진 주제를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2) 양식

다음의 내용을 담아 탐구와 심화 학습 계획을 세워나가면 된다.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학습 내용
  • 학습 목표
  • 학습 성과
  • 심층 학습 활동
  • 학습 결과
  • 몇 가지 주요 큰 질문 만들기(매크로 개념 활용)
  • 단계별로 사용할 교수 학습 전략

(3) 팀내 제작

이전의 내용들이 계속 확장된다

 
 
 


4) 이해 중심 학습(Understanding by Design)

(1) Jay McTighe and Harvey Silver의 이론

Jay McTighe and Harvey Silver
이해 중심 설계-학습 설계를 역방향으로 접근하여, 최종 학습 목표(이해)를 먼저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와 학습 활동을 계획
-학습은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 지속적이고 전이 가능한 이해를 목표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
6가지 이해의 측면-진정한 이해를 위해 학생들은 다음 6가지를 보여야 함
-6가지: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 인식
-이 6가지는 학습 목표와 평가 설계의 기준으로 활용됨
필수 질문-학습 과정을 이끄는 열린 질문으로, 학생들이 깊이 사고하고 탐구하도록 유도
-필수 질문은 학습 내용을 연결하고, 지속 가능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줌
-예: "왜 역사는 중요할까요?", "문학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전이 가능한 학습-학습은 학생들이 새로운 상황에서 기존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
-학습자는 단순한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
효과적인 평가 설계-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방식(성찰적 평가, 수행 과제, 관찰 등)을 활용
-평가의 초점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하며, 새로운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지 측정

(2) Bransford, Brown & Cocking의 이론

Bransford, Brown & Cocking
선행 지식의 중요성-학습자는 기존의 선행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를 연결하고 학습.
-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사전 지식을 파악하고 이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함.
이해의 심화와 전이-학습 내용은 단순한 암기를 넘어, 다른 맥락에서 전이(Transfer)가 가능하도록 설계.
-학생들이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 내용을 응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 문제와 연결.
학습 환경의 설계
(3가지)
1. 학습자 중심: 개인의 요구와 경험을 반영
2. 개념과 구조 중심: 핵심 개념과 구조를 강조
3. 평가 중심: 이해의 과정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
메타인지와 자기 성찰-학습자들이 자신의 사고와 학습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조정할 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을 함양.
-예: "나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었을까?"와 같은 질문 활용
협력 학습과 사회적 맥락-학습은 협력적인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풍부해짐
-팀 프로젝트, 토론 등 공동 작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경험하고 사고를 확장

(3) 이해 중심 학습을 표현하기

은박 호일을 활용해서 이해중심학습을 표현하고, 이에 제목과 의미를 붙이는 활동을 했다.
이후 돌아다니면서 다른 팀들의 작품도 감상하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가 만든 작품 '이 빈칸을 채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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