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차는 실제 학생 수업 참관을 한다.
우리 팀 3명은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수업 참관을 하게 되었다.
지난 세션1에서의 수업 참관은 처음 수업을 참관하는 것이어서 순서대로 적었다.
이번에는 지난 글과의 중복성을 줄이기 위해서 인상 깊었던 점들을 위주로 정리해보려 한다.
*학생 사진은 촬영을 할 수 없어서 최대한 가능한 사진을 올려보려함😊
*세션1을 포함한 이전 글은 본 블로그의 IB 탭에서 볼 수 있다😍
1. ATL의 활용
1) ATL이란?
ATL은 Approaches to Learning의 약자로, IB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이 효과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학습 기술을 말한다. ATL은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평생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2) ATL 도식화 사이트
아래의 Alison Yang의 웹사이트는 이 ATL 기술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Alison은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학생들이 학습 민첩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학습 목표, 기술 지표, 전략을 정렬하고, 증거 기반 접근법을 통해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인지 코칭 대화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기술 숙달을 촉진하는 도제식 접근법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학교의 맥락과 사명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의도적으로 사용되고 연습되어야 한다.
https://alisonyang.com/atl-skills/
위 사이트에서 포함하고 있는 다이어그램은 Aloha Lavina의 블로그 "VUCA 세계의 민첩한 학습자"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VUCA는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을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이 다이어그램의 한글 해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위치 | 명칭 | 설명 |
원의 중앙 | 학습 민첩성 | 중앙에 배치된 핵심 개념으로, 학생들이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필요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역량을 나타낸다. |
원의 외곽 | 자기 관리 | -조직화: 시간관리, 우선순위 설정, 자원 활용 등 체계적 계획 및 시간 관리 -정서적 기술: 감정 조절, 스트레스 관리 및 자기 동기 부여 -성찰: 학습 과정과 결과를 돌아보고 개선 |
의사소통 | -상호작용 기술: 효과적인 대인관계 및 협력을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 -언어 기술: 다양한 형식과 맥락에서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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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 -비판적 사고: 문제 분석 및 논리적 해결 -창의적 사고: 독창적 아이디어 생성 -전이: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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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 -정보 활용 능력: 신뢰할 수 있는 정보 탐색과 평가 -미디어 활용 능력: 디지털 도구 사용과 비판적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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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술 | -협력: 팀워크 및 상호 존중 | |
원 바깥 | IB 학습자상 | IB 학습자상 10가지가 VUCA 환경과 연결된다 |
3) 수업 장면에서 어떻게 활용됐는가
5학년 독서 워크숍(Reader's Workshop)에서 있었던 일이다.
독서 워크숍 교사(담임교사 2명은 별도로 존재하여 총 3명의 교사가 함께함)와 학생이 5학년의 UOI와 관련된 책을 함께 읽으며 대화를 해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학생들이 앞으로의 활동을 함께하기 위한 약속(규칙)을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이때 ATL이 등장했다.
활용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ATL 다이어그램 보여주고 설명하기
- 모둠 구성하기(모둠은 독서 워크숍 교사가 사전에 학생 특성을 바탕으로 구성)
- 모둠별로 앞으로의 독서 워크숍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ATL 중 한 개 선택하고 약속(규칙) 구체화하기
- 각 교사들은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보며 방향을 잡아주고, 더욱 구체화할 수 있게 퍼실리테이터 역할하기
위에서 1번 단계는 길게 설명되지 않았다. 이미 학생들이 이 다이어그램과 용어에 익숙하기 때문으로 보였다.
4) 소감
ATL은 IB 학습자상이 되기 위해 필요한 학습 기술을 뜻한다. 따라서 이를 학생들이 스스로 내면화하고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교실에 돌아가면 할 일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 Alison Yang의 ATL 다이어그램 한글 버전으로 제작하기
- 제작한 다이어그램 교실에 부착하기
- UOI 진행 중 학생들이 지켜야할 약속 정할 때 활용하기(책상 위에 보드마커로 작성)
- 학생들이 만든 약속 촬영하고 포스트잇 이젤패드 1~2개 정도로 정리하기
- 교실에 부착하여 관련 수업이 종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2. UOI의 연결
*UOI의 핵심 아이디어, 주요 탐구 질문은 채드윅의 지적 재산권으로 공유에 어려움이 있어 대략적인 큰 틀로만 아래에 적는다.
1) 4학년
(1) UOI 개관
4학년 UOI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초학문적 주제: 우리 자신의 표현하는 방법
- IB 핵심 개념: 형태, 연결
- 관련 개념: 언어
(2) 다른 교과와의 연결
위 UOI가 아래의 과목과 연결되는 것을 보았다.
- 메이커 스페이스(공작): 자신을 표현하는 캐릭터를 카드보드지, 글루건, 검은색 종이 등을 활용해 상자 형태의 틀로 표현
- 미술
- 자신을 드러내는 문장을 적은 후 자신의 얼굴 윤곽에 따라 이를 적어 글자로 자신의 얼굴 표현
- 다양한 명화를 보고 이를 보고 자신과 가장 연결되는 작품, 느낌, 발견한 점, 6가지 이상의 형용사로 작품 묘사, 작품에서 인상 깊은 색깔 순서대로 칠하기, 하이쿠로 자신의 느낌 표현하기, 작성한 하이쿠를 젤 프레스 활용해 작품 만들기
2) 5학년
(1) UOI 개관
5학년 UOI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초학문적 주제: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IB 핵심 개념: 인과관계, 관점, 책임
- 관련 개념: 여정/여행/이주
(2) 다른 교과와의 연결
위 UOI가 아래의 과목과 연결되는 것을 보았다.
- 아침 모임: 과일바구니로 자신의 삶 나누며 이동하기, 조각 전시회 활동(관리자 1명, 그 외 조각상)하며 관리자가 안볼 때 조각상은 계속해서 모양 바꿔가며 이동하기
- UOI: 아침 모임 활동을 구성한 이유를 UOI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UOI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 생각하고 친구들과 나누기, 독서 워크숍에서 읽고 있는 책(이민자 Malala)와 관련해 자신의 생각 나누기
- 독서 워크숍: 이전에 읽던 책(이민자 Malala)의 다음 챕터와 관련된 영상 보고 대화하기, 다음 챕터 읽고 대화하기, 앞으로의 활동을 위한 약속을 ATL로 모둠별로 만들기
3) 소감
(1) 교과와 학급의 끈끈한 연결이 UOI를 통해 드러난다.
담임선생님의 수업과 교과 수업이 정말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 교과 시간에 만든 작품들은 학급 게시판과 복도에 부착되어 있기도 했다. 그리고 독서 워크숍에서 선생님이 수업하고 있는 도중에 담임 선생님 2분은 다른 업무를 하거나 활동을 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정말 많은 소통이 있었고, 앞으로도 많은 소통이 있겠다는 느낌이 들었다.
(2) UOI 관련 개념을 일상 생활 속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이 정말 많이 말한다.
4학년 미술 수업 중 있었던 일이다. 이전 수업에 결석을 하였기 때문에 활동지를 작성하는 시간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적을 수 밖에 없었다. 감상, 글쓰기, 색칠, 하이쿠 만들기 등 정말 많은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1차시(45분)만에 이를 모두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였다. 그래서 학생에게 물어봤다.
나) 지난 시간에 결석해서 활동지를 끝마치는 시간이 부족한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하니?
학생) 제가 할 수 있는 데까지 최대한 하고 선생님이 이번 수업과 관련된 개념을 제가 학습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선생님이 판단하기에 제가 개념을 잘 학습했다고 생각하면 제가 한 부분까지 활동지를 마무리하곤 해요.
4학년 학생 입에서 기반 탐구 학습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낱말들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UOI의 힘은 이것이 아닐까. 학생들이 개념을 내면화하고 활용하게 된다는 것.
(3) UOI에 대한 교사 간 논의는 지속된다.
채드윅에서는 UOI 협의를 위해 동학년 선생님들이 모두 수업 중 모일 수 있는 시간이 있다. 바로 교과 시간이다. 예를들어, 화요일 3교시에는 특정 학년의 선생님들 모두가 교과 시간인 것이다. 이때 선생님들이 모여서 앞으로의 UOI 운영에 관해 회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번에 우리 팀 선생님 중 한분이 이 회의에 참여하셨는데, 이 회의에서 나왔던 토의 내용과 답변들을 공유해주셨다.
*아래 내용은 긴 시간동안의 회의 내용을 극단적으로 간추린 것. 민주적인 분위기에서 회의 내용을 다른 교사들도 볼 수 있게 구글 닥스에 정리하며 회의가 진행됐다.
- Celebration Learning(중간 전시회 개념)을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요?
- Exhibition(최종 전시회)를 위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시간으로 학생에게 안내합시다. Celebration Learning의 작품은 Exhibition과 다른 것이 좋겠습니다. 학부모님들도, 다른 학년들도 함께 감상한다는 것을 알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 이민자에 대한 발표는 개별, 팀별 중 어떻게 하는 걸로 할까요?
- 개별로 합시다. 지금까지 팀별로 많이 운영하기도 했고, 점점 무임승차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것도 우려됩니다. 오늘 회의에 참여하지 못한 선생님이 팀별로 운영하는 것을 평소 좋아하지만 이번에는 개별로 하는 것으로 잘 전달해주세요.
4. 학생들이 자료 탐색할 때 활용하던 사이트
모두 영어 사이트이지만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이어 나간다면(번역기 활용 등)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1) 유니세프 키즈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 세계 아동 권리와 관련된 정보를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제공한다. 교육 자료, 활동, 게임 등을 통해 학생들이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유니세프의 역할을 배울 수 있다. 아동 권리 교육, 세계 문제 탐구를 할 때 특히 유용하다.
2) 키들
어린이를 위해 설계된 안전한 검색 엔진으로, 교육적이고 적합한 콘텐츠만을 보여준다. 스페인어도 지원한다.
3) 네셔널지오그래픽 키즈
자연, 동물, 지구 과학 등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 자료와 게임, 퀴즈를 제공한다. 영어만 지원하지만, 종 및 서식지별 자료들(사진, 설명 포함)이 있기에 교사가 사진 자료를 얻을 때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유용하다.
https://kids.nationalgeographic.com/
4) BBC Bistesize
BBC에서 운영하는 학생들을 위한 사이트이다. 다양한 과목에 대한 학습 자료와 간단한 요약을 제공한다. 초등부터 중등까지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https://www.bbc.co.uk/bitesize
5) BrainPop
다양한 과목을 애니메이션 비디오와 퀴즈를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과학, 사회, 역사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 채드윅에서도 이를 정말 활발하게 활용한다. 위에서 독서 워크숍 수업에서 Malala의 영상을 보여준 적이 있는데 그 영상 또한 이곳에 있다.
6) Raz-Kids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읽기 학습 플랫폼으로, 레벨별로 다양한 디지털 책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읽거나 듣고, 이해력 퀴즈를 통해 읽은 내용을 점검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UOI 발표 자료를 만들 때 이 곳에 들어가서 책을 읽고 자료를 얻는 것을 보았다.
5. 전체 소감
초등학교 교사로서 평소에도 어려운 말을 사용하기 보다 쉽고, 간단한,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는 형태의 낱말과 문장들을 구사했다. 이것이 옳은 방향인줄 알았다. 하지만 이번 세션2에서 개념 기반 탐구 학습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통해 이 생각은 조정되었다.
개념과 관련된 낱말을 많이 사용하자.
수업 중 이를 녹여내고, 명시하자.
학생이 이를 내면화할 수 있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