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IB 공식 홈페이지에서 PYP 탐구하기 #Secion1 4/4 #탐구는 어디에서나 일어난다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9. 5.

* 블로그의 IB 탭을 통해 IB와 관련된 다른 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글의 출처는 IB 공식 홈페이지(ib.org)이다.

0. Section1 주제 및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Section 주제: PYP 승인을 위한 주요 특성의 이해 지원
  •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탐구는 어디에서나 일어난다
      1. 연결하기: 탐구는 어떻게, 어디에서 일어나고 있는가?
      2. 반성하기: 우리 환경에서 탐구 학습은 어떤 모습인가?
      3. 탐구하기: 앞으로 나아갈 계획 수립
  • 전체 개요
    1. 탐구 기반 학습과 교수는 PYP의 근간 중 하나이다.
    2. 그런데 이는 왜, 어떻게 작동할까?
    3. 이를 위해 짧은 영상을 보며 학생, 교사, 학습 환경이  탐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보자.
    4. 최종적으로는 적합성 검사를 고려하고 계획을 만들어보자.

1. 연결하기: 탐구는 어떻게, 어디에서 일어나고 있는가?

(1) 개요

  • 영상을 보며,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이 탐구 기반 학습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본다.
  • 탐구 활동을 보며 학생, 교사, 학습 환경의 역할을 살펴보자.
  • 또한 PYP 프레임워크가 탐구 기반 학습을 진행하는 학습자를 어떻게 돕는지를 생각해보자.
  • PYP 프레임워크에는 IB 학습자상, 학습 접근법이 포함된다.

(2) 영상 흐름

  1. 초심자로서, '나'는 학습에서의 내 역할에 선생님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2. 선생님들이 우리가 무엇을 알아야하는지 알려주는 것 외에도, 우리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질문하고, 새롭고 깊은 이해를 개발하는 것을 장려받는다.
  3. (지도 탐구guided inquiry)
  4. 지금 우리는 신체 체계를 이 훌륭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자료를 통해 학습하고 있다.
  5. 선생님은 우리를 탐구의 이 부분으로 이끌고, 우리는 다루기 어려운 정보를 처리하고 복잡한 이해를 만드는데 이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6. 오늘은 우리가 배운 것들을 활용해서 우리의 삶을 더 건강하게 만드는 액션 플랜을 떠올리려 한다.
  7. 이것은 조금 더 열린 탐구로, 우리는 실험하고, 놀고, 더 탐구한다.
  8.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가 한 것처럼 우리는 친구들과 서로 함께 협동해서 이를 제작한다.
  9. 선생님은 항상 나의 말을 들어주시고, 내가 궁금해하는 것들을 잘 짚어주신다.
  10. 또한 나는 자주 나만의 이론과 발견을 테스트해본다.
  11. 내가 순환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해할 때, 내 선생님은 우리 초등학교에 있는 고등학교 과학 선생님과의 인터뷰 자리를 만들어주셨다.
  12. 또한 내가 내 심장기능을 테스트하고 이를 친구의 것과 비교하려 했을 때 선생님은 이 실험을 할 수 있도록 장비들을 알아봐주셨다.
  13. 지금 드럼을 치고 있는 친구들을 보면서 이러한 활동들이 나의 심장 박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14. 나는 나만의 학습에 정말 큰 책임감을 느끼며, 동시에 선생님이 내가 궤도를 이탈하지 않도록 항상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5. 정말 놀라운 것은 우리는 항상 어떻게 우리가 학습하는지를 생각하고, 이 다음 학습 단계가 무엇일지 생각하는 것이다.
  16. 우리는 학습에 대해 성찰하며, 학습 접근 방법과 IB 학습자상이 우리가 개인으로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성장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2. 반성하기: 우리 환경에서 탐구 학습은 어떤 모습인가?

(1) 개요

  • 앞의 영상을 보며 교사가 학생들의 탐구를 안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어떻게 사용했으며, 열린 탐구의 기회를 제공했는지를 살펴보았다.
  • 탐구 기반 학습을 채택하는 것은 교수 활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이번 활동 이후 여러분 자신의 교수 활동에서 어떤 영역에서 이미 탐구 기반 학습을 적용하고 있는지, 어떤 활동을 바꾸면 좋을지 생각해보자.

(2) 효과적인 탐구 활동으로 이동하기

  • 교수 활동을 협력, 촉진, 시간과 관련하여 고려해봅시다.
  • IB 학급 교사는 세 가지 활동 모두에서 탐구 기반 접근법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 학습이 학생들에게 의미있고 중요할 때, 학생들이 참여하고 도전하고 있다고 느낄 때에야 우리 교사는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자, 연구자, 협동자, 소통자가 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교사로서 우리는 이를 위한 적절한 조건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효과적인 지도 탐구가 하는 일입니다.
요소 출발지 도착지
협력 개별화되고, 고립된 학습 경험
•학습의 수용자로서의 학생
특정 주제고정된 능력별 그룹과 탐구 프로그램
•탐구 유닛 지원을 개별적으로 하는 교사
협력적이고 공동으로 구축된 경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파트너로서의 학생
•학습 경험을 통해 그룹화 및 재그룹화를 계획하기
•탐구 유닛 지원을 지속적으로 협력적으로 하는 교사
촉진 •학습 레시피로서 한가지 형태의 탐구를 고수하는 것
•탐구, 성찰, 실행의 선형적인 과정
•탐구 프로그램에서 고립적으로 학습된 기능
이미 정해진 타임라인과 학습 목표대로 학생들을 이동시키는 학습
이미 정해진 대답을 찾기 위해 개념과 질문을 활용
•학습 최종 단계에서의 평가
•탐구의 시작에서 교사가 계획한 학생 활동
학습 목적에 맞게 지도 탐구와 학생 주도적 개방형 탐구에 대해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
지속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질문, 생각, 실천의 과정으로서의 탐구
•탐구 유닛 내에서의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고려된 기능의 개발
•탐구를 조사와 연구의 다층적 과정으로, 계획된 학습 경험과 새로운 탐구의 기회를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것
새로운 이해를 구조화하기 위해 개념과 질문을 활용
지속적이고, 다양한 평가 및 해당 탐구의 다음 단계와 학습을 알려주는 평가
탐구로부터 나온, 학생으로부터 시작된 책임 있는 행동
시간 •특정한 시간에 특정 수업/활동을 위한 시간표 기반 방법론
•정해진 시간대, 그리고 규정된 탐구 단계 
•탐구를 통한 엄격한 지속 학습 과정
•열린 시간대, 그리고 유연한 탐구 과정

3. 탐구하기: 앞으로 나아갈 계획 수립

(1) 개요

  • 앞서 탐구 학습 접근을 돕는 구체적인 실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 학생들이 탐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3가지 탐구 적합성 점검"을 살펴보자.
    1. 탐구 적합성 점검은 어디에서 시작할까요? 탐구 활동
    2.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탐구 적합성 점검을 할까요? 다른 PYP 교육자들이 사용하는 다른 방법들
    3. 내가 탐구 탐구 적합성 점검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도전해보기

(2) 탐구 활동

  •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교사도 탐구자다.
  • 우리는 신중하게 지금의 지식을 새롭고 더욱 깊은 단계로 발전시킨다.
  • 탐구자로서 우리는 넓은 범주의 탐구 행동 또는 실천에 참여할 수 있다.
  • 풍부한 탐구 환경에서 협동하거나 촉진하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해 다음의 접근법을 활용해볼 수 있다.
    • 탐구, 의문, 그리고 질문
    • 실험, 그리고 가능성을 탐구하기
    • 이전 학습과 현재 학습을 연결하기
    • 예상하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하기
    • 데이터를 모으고, 결과를 보고하기
    • 기존의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고, 사건에 대한 인식을 재평가하기
    • 개념적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 개념을 활용하기
    • 정보 찾기
    • 이론을 설계하고 테스트하기
    •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기
    • 입장을 취하고 그 입장을 옹호하기

(3) 다른 PYP 교육자들이 사용하는 다른 방법들

*IB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PDF 형태로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들어가보기

  • 액션 플랜 작성하기
    • 현재 상황과 지향점을 구분하여 목표 작성하기
    • 어떤 탐구 활동을 포함할지 생각하기
    • 다음 유닛을 위해 활용 가능한 전략과 아이디어
    • 활동 포인트

(4) 도전 해보기

  • 다음의 단계를 바탕으로 현재의 탐구 적합성을 점검을 하고, 계획세우기
    1. 현재의 교육 활동 중 한두 가지 선택하기-협업, 촉진 또는 시간과 관련된 것일 수 있음
    2. 이 목표를 실천 계획의 출발점으로 삼아, 실천을 변화로 이끌기
    3. 위 "(3)"에서의 액션 플랜 작성해보기(IB 홈페이지의 해당 학습 단계에 PDF 파일 있음)
    4. 액션 플랜 작성할 때 위의 다른 PYP 교육자들의 예시 살펴보고 활용하기
    5. 적어도 다른 사람과 함께 액션 플랜 만들 때 협업하기

소감

협력, 촉진, 시간.

명심하자.

 

이번 글은 작성을 완료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새로운 도전들을 하고, 기존의 도전들을 더욱 깊이 있게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다음 글은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