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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의 IB 탭을 통해 IB와 관련된 다른 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글의 출처는 IB 공식 홈페이지(ib.org)이다.
0. Section1 주제 및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Section 주제: PYP 승인을 위한 주요 특성의 이해 지원
-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초학문적 세계에서의 학습
- 연결하기: 초학문적 학습은 실제 생활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
- 참여하기: 초학문적 주제는 학습자에게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 반성하기: 교과 영역의 역할은 무엇인가?
- 초학문적 세계에서의 학습
- 전체 개요
- 초학문적 학습은 조금 모호한 개념으로 느껴질 수 있다.
- 영상을 보며 우리의 경험과 연결하며 이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 이 과정을 통해 초학문적 주제를 반성하고, 초학문적 주제의 탐구 단원 속에서 지속되는 가치를 탐구하고, 이러한 가치를 포함한 탐구 단원을 개발할 수 있다.
1. 연결하기: 초학문적 학습은 실제 생활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
(1) 개요
- 학교 내에서 초학문적 학습을 진행하는 2명의 PYP 교육자의 모습을 살펴본다.
- 초학문적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이 과정 속에서 학교가 당면하게 될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2) 영상 흐름
-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놀고,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면, 학생들의 질문, 궁금증, 활동이 실제 문제 및 상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볼 수 있다.
- 실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우리들의 학습은 특정 교과에 한정되지 않는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왜 특정 교과에 한정지어서 교육을 해야하는가?
- 여기서 탐구 프로그램이 등장한다.
- 학생들은 지속되는 가치를 함양도록 디자인된 총 6개의 초학문적 주제를 탐구한다.
- 물론 이 탐구 유닛의 핵심 아이디어를 탐구하기 위해 교과의 지식과 기능도 필요하다.
- 학생 자신 및 세계와 관련된 문제와 기회를 제시받을 때, 도전하고 배운 내용을 실행에 옮기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 이렇게 학생들이 복잡성을 다루고, 더 평화롭고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어야한다는 IB의 목표와 초학문적 학습의 목표가 일치하게 된다.
2. 참여하기: 초학문적 주제는 학습자에게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1) 개요
- PYP 과정과 초학문적 주제의 연결성을 탐구한다.
- 초학문적 주제의 지속되는 가치를 살펴본다.
- 또한 이를 탐구 유닛으로까지 확장하여 탐구한다.
- 완성된 탐구 유닛을 봄으로써 부분 유닛을 완수하고, 당신만의 탐구 유닛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2) PYP 초학문적 요소
- PYP 과정은 학생, 교사, 학습 공동체가 의미있고, 관련성있고, 도전적이고, 매력적인 학습을 조직하는 것을 돕는 여러 주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각 특징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상호작용하는지를 보면 PYP 학교에서의 학습의 상호 연결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 | 의미 |
개념 | 학습의 조직자이며, 학생들이 교과를 초월한 초학문적 탐구 단위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를 탐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 |
교과 | 학생들이 실제 삶의 문제를 탐구할 때 필요한 중요 지식, 생각과 작업의 방식, 기술, 이해를 제공 |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지식 |
탐구 단원에 접근할 때,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던 지식, 기능, 이해를 새로운 지식, 기능, 이해로 발전시키는데 기여 |
초학문적 주제 | 학생들이 어떤 것을 탐구해야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지속적인 가치를 가지도록 디자인 됨. 1. 우리는 누구인가(Who we are) 2.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Where we are in place and time) 3.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How we express ourselves) 4. 세계가 작동하는 방식(How the world works) 5.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How we organize ourselves) 6. 우리 모두의 지구(Sharing the planet) |
탐구 프로그램 |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공유된 비전을 제공 |
(3) 초학문적 주제의 지속적인 가치
- 학생들이 현재 세상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초학문적 주제는 학생들이 무엇을 탐구해야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 이 주제들은 학생들이 아래의 4가지 지속적인 가치를 함양하도록 디자인되었다.
- 우리의 공통된 인간성을 포괄합니다(Encapsulate our shared common humanity)
- 학생들이 실제 세계의 문제에 참여하도록 초대합니다(Invite students to engage with real-world issues.)
- 인간 조건의 복잡성과 연결성을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성찰합니다(Reflect the complexity and connectedness of the human condition globally)
- 교과 영역이 진정성 있게 통합되도록 합니다(Allow for subject areas to be authentically embedded)
가) 지속적인 가치 1~3번 살펴보기
*4번은 아래의 "반성하기: 교과 영역의 역할은 무엇인가?"에서 살펴보게 됨
- 협력적인 수업 계획 협의 모임에 있다고 상상하세요.
- 당신의 다음 탐구 유닛에서 지속적인 가치를 평가해보세요.
3. 반성하기: 교과 영역의 역할은 무엇인가?
(1) 개요
- 전통적인 커리큘럼에서의 교과 영역의 역할은 명확했다. 특정 교과 지식, 기능, 이해를 활용해 학습을 조직했다.
- 어떤 전통적인 커리큘럼은 다양한 영역 및 주제를 중시하기도 하지만, 학습의 초점은 특정 교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 본 나노 학습 모듈 앞 부분의 영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제 경험을 통한 학습은 특정 교과 영역에 한정되어 조직되지 않는다. 하지만 초학문적 학습에서 교과 영역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교과 영역은 학생들이 단원의 중심 아이디어로 요약되는 우리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제공한다.
- 전통적인 주제 단원을 개발할 때, 교사들은 "이번 단원에서 어떤 과목 영역의 지식과 기능을 다룰 수 있을까?"를 묻는다.
- 하지만 초학문적 교사는 "탐구 질문과 중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데 어떤 과목 영역의 지식, 개념, 기능이 필요할까?"를 묻는다.
(2) 무엇이 탐구의 강력한 산출물을 만드는데 기여하는데 깊이 살펴보기
- 협력적인 수업 계획 모임에서, 학생들의 탐구 질문과 중심 아이디어 이해를 구조화하기 위해 위해 어떤 과목 영역의 지식, 기능, 이해가 필요한지 정하려 한다.
- 주로 다음의 단계로 이루어지게 된다.
- 중심 아이디어 확인
- 핵심 개념 확인
- 관련 개념 확인
- 탐구 질문 확인
- 필요한 과목 영역의 지식, 기능, 이해 확인
(3) 더 나아가기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아래의 생각 루틴을 활용하여 당신의 삶에 연결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
- Connct: 이번에 제시된 생각과 정보가 이미 당신이 알고 있는 것들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 Extend: 당신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확장하고, 밀었던 새로운 아이디어는 무엇이었는가?
- Challenge: 여전히 어렵거나 혼란스러운 점은 무엇인가?
소감
실제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학생들의 삶과 관련된 내용, 초학문적 주제로 구성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재미에서 끝나는 수업이 아닌, 지속적인 성장과 보람을 느끼고 스스로 학습해나가는 힘을 가지는 수업을 위해서는 교과 영역의 지식, 기능, 개념, 이해도 중시해야한다는 것도 다시금 재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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