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IB 공식 홈페이지에서 PYP 탐구하기 #Secion1 2/4 #중심 아이디어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7. 29.

* 블로그의 IB 탭을 통해 IB와 관련된 다른 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글의 출처는 IB 공식 홈페이지(ib.org)이다.

0. Section1 주제 및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Section 주제: PYP 승인을 위한 주요 특성의 이해 지원
  •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강력한 중심 생각
      1. 연결하기: 글로벌 문제에서 중심 생각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까?
      2. 반성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에 기여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3. 창작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을 개발하는 접근 방식은 무엇일까?
  • 전체 개요
    1. 강력한 중심 아이디어는 탐구에 참여하는데 필수적이다.
    2. 그런데 이 중심 아이디어는 왜, 어떻게 발전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과정을 실제로 살펴보자.
    3. 이를 통해 중심 아이디어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1. 연결하기: 글로벌 문제에서 중심 생각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까?

(1) 개요

  • 개념 이해를 기반으로 글로벌 문제를 관련, 중요한 중심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을까?
  •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나, 이번에는 짧은 영상을 보며 '도시'에 대한 중심 아이디어를 교사가 어떻게 생성하는지를 볼 수 있다.
  • 세계적인 중심 아이디어를 형성하는데 개념의 역할은 무엇일까?

(2) 영상 흐름

  1. 중심 아이디어는 '이번 탐구 유닛의 결과로 우리는 어떤 것을 이해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준다.
  2. 학생들은 도시에 관한 탐구 유닛을 학습한다.
  3. 이는 굉장히 큰 주제임으로, '도시가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중심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다.
  4. 잘 구성된 중심 아이디어는 학생들이 이번 유닛 내에서 개념을 탐색하고 이들을 연결하도록 이끌 수 있다.
  5. 개념사실적 지식을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6. 개념 이해가 학생들이 도시를 탐구하는데 어떻게 돕는지를 생각해보자.
  7. 도시는 서비스와 재화로 구성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8. 도시의 서비스와 재화는 각기 다른 (이번 유닛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기능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9. 학습자들이 도시의 서비스와 재화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연결하며 (이번 유닛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연결을 탐색할 수 있다.
  10. 기능과 연결이란 핵심 개념의 관계중심 아이디어의 시작점이다.
  11. 그리고 우리는 핵심 개념과 관련된 개념을 확인하고 탐색함으로써 초학문적 학습 유닛에 대한 교과 전문성을 제공할 수 있다.
  12. 관련 개념들은 중심 아이디어에 대한 진술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13. 사실, 지식이 풍부한 주제에 대해 개념 렌즈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들은 전이 가능한 아이디어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탐구로 연결되는 잘 작성된 중심 아이디어를 구성할 수 있다.

2. 반성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에 기여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1) 개요

  • 이번 파트는 몇가지 중심 아이디어들을 반성하고, 비판해본다.
  • 어떤 중심 아이디어가 강력하며, 어떤 것들이 개선이 필요한지 살펴보자.

(2) 강력한 중심 아이디어 되돌아보기

  • 중심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것비판적이고, 반성적인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복합적 과정이다.
  • 잘 구성된 중심 아이디어는 학생들을 탐구에 초대하고, 세계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초학문적 학습을 구성한다.
  • 중심 아이디어를 발전하고 개선하면서, 학생과 교사는 아래의 질문을 고민해야한다.
    • 초학문적 주제의 요소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에게 부여하는가?
    • 전이가능한 개념 이해를 장려하는가?
    • 핵심 및 관련 개념이 이를 뒷받침하는가?
    • 다양한 학생의 응답을 허용하는가?

(3) 보강이 필요한 진술과 강력한 진술 구분하기

직접 진술을 드래그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다.


3. 창작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을 개발하는 접근 방식은 무엇일까?

(1) 개요

  • 중심 아이디어의 개발을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 그러나 PYP 프레임워크는 대부분의 전략에 공통적인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이러한 특징은 초학문적 주제의 고려, 핵심 및 관련 개념, 탐구, 실천, 반성을 위한 기회를 포함한다.
  • 4명의 PYP 교육자의 여정을 따라가며 중심 아이디어를 만드는 지침을 살펴보자.

(2) 여정의 순서

*각 순서의 세부 내용은 IB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시작하기
  2. 초학문적 주제
  3. 핵심 및 관련 개념
  4. 중심 아이디어 구축
    • 아래의 질문 사용
      1. 다양한 탐구 주제를 제공하기에 충분히 넓은가?
      2. 모든 문화와 맥락에서 학생들과 관련이 있는가?
      3.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에 참여시키는가?
      4. 다양한 학생의 응답을 허용하는가?
  5. 반성 및 실천

학습 소감

중심 아이디어를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준 4가지를 알 수 있어서 뜻깊은 강좌였다.

이 기준 4가지를 염두에 두고 중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학교 구성원과 함께 피드백하며 긴 호흡동안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졌다.

 

이번 방학동안, 올해 진행 중인 국제공동수업의 중심 아이디어, 핵심 및 관련 개념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