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블로그의 IB 탭을 통해 IB와 관련된 다른 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글의 출처는 IB 공식 홈페이지(ib.org)이다.
0. Section1 주제 및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Section 주제: PYP 승인을 위한 주요 특성의 이해 지원
-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강력한 중심 생각
- 연결하기: 글로벌 문제에서 중심 생각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까?
- 반성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에 기여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창작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을 개발하는 접근 방식은 무엇일까?
- 강력한 중심 생각
- 전체 개요
- 강력한 중심 아이디어는 탐구에 참여하는데 필수적이다.
- 그런데 이 중심 아이디어는 왜, 어떻게 발전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과정을 실제로 살펴보자.
- 이를 통해 중심 아이디어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1. 연결하기: 글로벌 문제에서 중심 생각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까?
(1) 개요
- 개념 이해를 기반으로 글로벌 문제를 관련, 중요한 중심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을까?
-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나, 이번에는 짧은 영상을 보며 '도시'에 대한 중심 아이디어를 교사가 어떻게 생성하는지를 볼 수 있다.
- 세계적인 중심 아이디어를 형성하는데 개념의 역할은 무엇일까?
(2) 영상 흐름
- 중심 아이디어는 '이번 탐구 유닛의 결과로 우리는 어떤 것을 이해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준다.
- 학생들은 도시에 관한 탐구 유닛을 학습한다.
- 이는 굉장히 큰 주제임으로, '도시가 어떻게 작동하는가'라는 중심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다.
- 잘 구성된 중심 아이디어는 학생들이 이번 유닛 내에서 개념을 탐색하고 이들을 연결하도록 이끌 수 있다.
- 개념은 사실적 지식을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조직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개념 이해가 학생들이 도시를 탐구하는데 어떻게 돕는지를 생각해보자.
- 도시는 서비스와 재화로 구성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도시의 서비스와 재화는 각기 다른 (이번 유닛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기능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도시의 서비스와 재화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연결하며 (이번 유닛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연결을 탐색할 수 있다.
- 기능과 연결이란 핵심 개념의 관계는 중심 아이디어의 시작점이다.
- 그리고 우리는 핵심 개념과 관련된 개념을 확인하고 탐색함으로써 초학문적 학습 유닛에 대한 교과 전문성을 제공할 수 있다.
- 관련 개념들은 중심 아이디어에 대한 진술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 사실, 지식이 풍부한 주제에 대해 개념 렌즈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들은 전이 가능한 아이디어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탐구로 연결되는 잘 작성된 중심 아이디어를 구성할 수 있다.
2. 반성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에 기여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1) 개요
- 이번 파트는 몇가지 중심 아이디어들을 반성하고, 비판해본다.
- 어떤 중심 아이디어가 강력하며, 어떤 것들이 개선이 필요한지 살펴보자.
(2) 강력한 중심 아이디어 되돌아보기
- 중심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것은 비판적이고, 반성적인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복합적 과정이다.
- 잘 구성된 중심 아이디어는 학생들을 탐구에 초대하고, 세계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초학문적 학습을 구성한다.
- 중심 아이디어를 발전하고 개선하면서, 학생과 교사는 아래의 질문을 고민해야한다.
- 초학문적 주제의 요소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에게 부여하는가?
- 전이가능한 개념 이해를 장려하는가?
- 핵심 및 관련 개념이 이를 뒷받침하는가?
- 다양한 학생의 응답을 허용하는가?
(3) 보강이 필요한 진술과 강력한 진술 구분하기
3. 창작하기: 강력한 중심 생각을 개발하는 접근 방식은 무엇일까?
(1) 개요
- 중심 아이디어의 개발을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 그러나 PYP 프레임워크는 대부분의 전략에 공통적인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이러한 특징은 초학문적 주제의 고려, 핵심 및 관련 개념, 탐구, 실천, 반성을 위한 기회를 포함한다.
- 4명의 PYP 교육자의 여정을 따라가며 중심 아이디어를 만드는 지침을 살펴보자.
(2) 여정의 순서
*각 순서의 세부 내용은 IB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작하기
- 초학문적 주제
- 핵심 및 관련 개념
- 중심 아이디어 구축
- 아래의 질문 사용
- 다양한 탐구 주제를 제공하기에 충분히 넓은가?
- 모든 문화와 맥락에서 학생들과 관련이 있는가?
-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에 참여시키는가?
- 다양한 학생의 응답을 허용하는가?
- 아래의 질문 사용
- 반성 및 실천
학습 소감
중심 아이디어를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준 4가지를 알 수 있어서 뜻깊은 강좌였다.
이 기준 4가지를 염두에 두고 중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학교 구성원과 함께 피드백하며 긴 호흡동안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졌다.
이번 방학동안, 올해 진행 중인 국제공동수업의 중심 아이디어, 핵심 및 관련 개념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