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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CoB

(3일차)APEC국제교육협력단 파견(APEX) 공식 활동 #일본 #귀국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8. 5.

*선발 후기, 워크숍 후기는 본 블로그의 ALCoB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쉬운 3일차.


0. 도쿄 돔까지 조깅

조깅 중 만난 풍경😍

 

츠쿠바 대학에서 석사 과정을 이수 중인 소피아 선생님의 추천으로 숙소에서 도쿄돔까지 아침 조깅을 했다.

왕복 10Km의 거리였는데, 거리가 예쁘다보니 여기저기 들렀다가느라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걸렸다.

 

이번 출장은 아쉬움이 적은데, 다양한 선생님들과 앞으로 꾸준히 이어질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과 더불어 조깅을 통해 도쿄의 풍경을 살펴볼 시간이 많았기 때문인 것 같다.


1.국제교류 프로그램에 관한 교수님 강연

 

이번 강연도 역시나 너무 좋았다.

강연 내용의 일부를 아래에 공유한다.

 

1) 강의 내용

  • 교육적 효과
    • 국제 이해 증진실용적인 언어 능력 향상 등 많은 교육적 효과
  • 온라인 국제 교류 프로그램 예시 5가지
    1. 프리젠테이션
    2. 토론 ← 교수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3. 소개및 보고
    4. 레크리에이션
    5. 협업 작품 제작
  • 국제교류 시 유의사항
    1. 사전 미팅
    2. 인터넷 환경 및 장비 정비
    3. 아동의 주체성 증진 ← 교수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 일본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
    • 주요키워드: 다양성 & 포용성(Diversity & Inclusion)
    • 과제
      • ICT 부족 문제
      • 학생들의 주체성 문제
      • 일본어를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관리 되지 못하는 문제
      • 특수 교사의 수 부족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동
    • 일본 학교의 학급 내 상황(초등학교 35명 학급의 경우)
      • 성적인 부분 어려움 1명
      •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아동 1명
      • 발달 장애 가능성이 있는 아동 1명

2) Q&A

  • ESD와 세계 시민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 UNESCO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둘 모두 글로벌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차이점
      • 글로벌 시티즌 교육인권이나 보편적 교육이라는 테마를 중시
      • ESD는 환경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음
  • 국민과 시민 중에서 일본에서 "국민"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
    • 일상 생활 속에서는 시민이라고 쓰지만, 문부성에서는 시민이라는 낱말을 쓰지 않음
    • 전통적으로 시민이라는 말은 시민 활동, 즉 정부에 대해 대항하는 단체 NPO를 뜻하는 경우가 많아 시민이라는 낱말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함.
    • 그래서 전공하고 있는 사회 과목에서는 "국민 + 시민"을 합쳐서 "공민"이라는 낱말을 사용하고 있음.
  • 일본 선생님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주제
    • 인권
      • 예를들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 아이가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전에 이 아이가 받을 상처가 무엇일지를 굉장히 신경쓰면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고 함
      • 성적인 문제(성차별), 장애인, 빈곤 등의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있다면 아이들의 인권에 해당하는 것을 굉장히 신경쓰고 있음
    • 오키나와에서는 평화, 후쿠시마에서는 지진과 같은 문제를 조심하기
    • 사전에 상대 교사와 이러한 주제에 대한 사전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할 것

2. 함께한 활동 영상 시청

행복한 순간들😍

 

IACE 연구원님께서 이번 프로그램 활동 모습을 사진과 영상으로 많이 담으셨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마지막 날 영상을 제작해주셨다.

 

이번 프로그램의 따뜻함이 잘 담겨있는 영상이었다.

그 따뜻함 덕분에 마지막 날도 훈훈하게 마무리 된 것 같다.


3. 소감 나누기

일본 전통복장, 기모노를 선보여주신 나카무라 선생님과 카와무라 선생님

 

지금까지 활동에 대한 소감을 모두 함께 나누었다.

슬프지 않았던 건, 앞으로도 함께 교류할 것임을 모두가 알기 때문이다.


4. 점심 식사

和楽庵 御徒町本店

우에노 공원 옆의 소바 집으로 이동했다.

인원이 많고, 참여 인원에 변동도 있어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츠쿠바 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진행하고 계신 현 박사님 덕분에 잘 해결 되었다.

*인품도, 능력도 정말 멋진 현 박사님. 존경합니다!


5. 우에노 공원&미술관

무보정임에도 색감이 너무 예쁘다😊

 

우에노 공원, 미술관에서의 문화 탐방을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그램이 모두 종료됐다.

 

우에노 공원은 벚꽃으로 정말 유명한 곳이라고, 봄에도 꼭 함께하자는 얘기를 했다.


귀국 및 소감

😢

이번 APEX 프로그램은 참여한 사람들의 인생에 정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 선생님들과의 끈끈한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었고, 멋진 사람들과 함께하며 삶의 태도도 배웠으며, 일본과 한국의 문화에 대해서도 더욱 균형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우리들이,

우리 모두의 사회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기여할 것인가도 매우 설레고 기대된다.

 

개학이 기다려지는 요즘😊


현재 진행 중💕

이번 APEX 프로그램을 실천까지 연결하는 중이다.

일본의 영어 교과 선생님, 마츠자카 선생님과 한국의 같은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 2분과의 사전 모임 약속도 잡았다.

 

이전보다 나아진 나 자신. 칭찬해😆

 

일본어 배우기 참 잘했다😎


*APEX에 함께한 조유나 선생님의 블로그 내용에 정말 깊이 있게 공감됐다. 꼭 함께 보시길 추천💕

 

https://blog.naver.com/yunasc/223535748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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