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지식 정리)[서평]국제 바칼로레아의 모든 것 #후쿠타 세이지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8. 7.
반응형

출처: yes24

 

이전 글에 적은 IB 글로벌 교사 리더 과정은 우리나라 IB 교육의 초, 중, 고등학교 간 연결성을 고려하는 것이 주요하다고 이해했다.

 

따라서 초등에 해당하는 IB 프로그램인, PYP 뿐 아니라 MYP, DP, CP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 대한 서평은 총 2가지로 나누어 적어보려 한다.

  1.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위주로 서술
  2. 책에 포함된 지식을 정리

이번 글에서는 책에 포함된 지식을 정리하여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지식을 떠올리는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1. 탐구형 학습이란?

  1. 능동적 학습
  2.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3. 지역의 교재 등을 이용하여 개별 학생에 맞게 지도하는 맞춤형 학습

2. 각 기관의 교육적 목적 및 모토

1) 국제학교(모토)

  • 아이들은 현재의 어른들이 상상할 수 없는 미래 세계를 살아간다

*아래는 파리 국제학교(PYP로 운영)의 내용을 바탕으로 함

  • 국제학교협회커리큘럼(ISAC) 작성 가이드라인의 3가치 원칙
    • 국제성
    • 커뮤니케이션
    • 이문화 이해
  • 평가의 목적
    • 개별 학생 및 각자의 관심을 확실하게 표현할 것
    •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고 학습하는지를 명확히 할 것
    • 학생이 학습하고 있는 환경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볼 것
    • 학생의 학습을 확장시킬 것
  • 평가의 관점
    • 학생이 학습 스타일을 바꾸고 있는가
    • 다양한 문화의 경험과 기대 및 필요성을 가지고 있는가
    • 학습환경에 맞춰 다른 행동을 하고 있는가
    •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학습과정의 일부로 보고 있는가
    • 학습과정 중에 자신의 성취도를 알고 개선할 부분을 알려고 하는가
    • 평가결과를 발전적이로 건설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 숙제의 목적
    • 가정과 학교의 협력 관계를 발전 시키는 것
    • 기능•지식 •개념을 강화하고 보충하는 것
    • 학교에서의 학습을 발전시키는 것
    • 자기자율과 조직질서라는 중요한 관습을 발달시키는 것
  • 숙제하는 데 걸리는 권장 시간
    • 초등학교 1~3학년은 주 1시간
    • 초등학교 4~5학년은 주 2시간

2) OECD(목적)

  • 계속 학습해나가는 개인을 육성하는 것.
  • 학생은 자신의 인생을 자각하고 의욕적으로 배워야함

3) IB(목적)

  •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계의 실현에 공헌하는 탐구심•지식•배려심을 겸비한 청년의 양성
    • IBMYP의 철학(3가지 기본 개념)
      • 통합적 학습이 존중된다
      • 이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된다
      • 학생중심주의여야 한다
    • 글로벌 컨텍스트 
      • 각 교과지도 상의 관점이나 교과내용은 테마의 틀 내지 글로벌 컨텍스트라 불림
      • 이것이 교과의 상위개념
      • PYP의 교과통합적 테마에 해당
      • 5가지 내용
        • 학습의 자세
        • 지역과 봉사활동
        • 건강과 사회 교육
        • 환경(다양한 환경)
        • 인간의 창조성
      • 글로벌 컨텍스트 설정 시 다음의 질문에 학생들이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
        1. 이 탐구에 왜 몰두하는가
        2. 이러한 개념들이 왜 중요한가
        3. 자신이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4. 사람들이 이 화제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IBMYP 학습접근스킬(ATL) with 파리 국제학교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스킬
      • 사회적 관리: 협동스킬
      • 자기관리: 조직스킬/정서스킬/성찰스킬
      • 탐구: 정보활용스킬/미디어활용스킬
      • 사고: 비판적 사고스킬/창조적사고스킬/응용스킬
    • 평가의 5가지 관점
      • 학습에 대한 접근: 어떻게 학습했고 또 정보를 커뮤니케이션 했는가?
      • 지역과 봉사활동: 타인과의 관계와 타인에 대한 책임감은 어떠했는가?
      • 인간적인 솔직함: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냈고 그 효과는 어떠했는가?
      • 환경: 주변세계와의 관계와 그에 대한 책임감은 어떠했는가?
      • 건강체육과 사회체육: 신체적•사회적 •정서적 건강은 어떠했는가?

3. 글로벌교육의 세계 표준이 형성되기 위해서 필요한 세가지 조합

  1. 평생 학습 제도
    •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할 수 있기 떄문에 서로 경쟁할 필요가 없다
  2. 구성주의
    •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생각을 하며 지식도 각자 다르다
  3. 복지사회
    • 자기 책임을 사회가 지지하여 누구도 인생의 실패자가 되지 않는다

4. 일본의 대학 입시(앞으로 변화할)

  • 고교기초학력진단테스트
    • 고등학교의 졸업 '자격'에 해당
    • 학교에서 배운 교과지식 및 기능을 폭넓게 측정
  • 대학입학공통시험
    • 대학입학희망자만 응시
    • 대학입학의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를 측정
    • 교과의 영역을 넘은 실천적인 능력(역량)까지 측정하고자 함
  • 대학 입학자의 선발
    • 대학이 독자적으로 지원자 중에서 입학자를 선발
    • 특정 학부 및 학과에서 학습할 내용이 걸맞은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
    • 6가지 역량 측정
      1. '언어'에 관한 사고력, 표현력, 판단력
      2. '수'에 관한 사고력, 표현력, 판단력
      3. '과학'에 관한 사고력, 표현력, 판단력
      4. '사회'에 관한 사고력, 표현력, 판단력
      5. '문제발견 및 해결능력'
      6. '정보활용력'

5. IB의 장치

  • 개념을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방법
  • 지식론(TOK)
  • 과제논문
  • 사회활동
  • 10가지 학습자상
  • 평가루브릭

6. 유네스코 21세기교육 국제위원회 보고서 [학습-그 안에 숨겨진 보물]

  • 인간이 갖출 기본 능력 4가지
    • 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
    • 행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
    •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의 학습)

7.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 언어를 이용해 발신자와 수신자 쌍방에게 공통의 이해와 감정(교감의 상태)를 만들어내는 작업

8. 스터디 및 공부, 퍼포먼스, 컴피턴스의 차이

  • 스터디(學修) 및 공부(勉強)
    • 몇 가지의 한정된 조건에서 사회적으로 옳다고 정해진 행동이나 지적 판단을 기억해서 배워 익히는 것
  • Performance(퍼포먼스, 수행)
    • 정해져 있는 지적 행위를 규칙에 따라서 발휘하는 능력 및 그 성과
  • Competence(컴피턴스, 역량, 知力)
    • 탐구를 통해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결합함으로써 배움이 정리되고, 그 결과 '그랬구나!'하고 이해하면서, 또 '역시 그렇구나!'라며 일종의 감동도 느끼고, 더 나아가 '마음속에 무언가가 쿵 떨어지면서' 비로소 그 사람만의 지식이 완성되는, 이렇게 학습된 실천적인 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