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IB 공식 홈페이지에서 PYP 탐구하기 #Secion1 1/4 #역량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7. 27.
반응형

*블로그의 IB 탭을 통해 Section 1/4의 주제 및 세부내용을 포함하여 IB와 관련된 다른 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글의 출처는 IB 공식 홈페이지(ib.org)이다.

0. Section1 주제 및 이번 차시 세부 내용

  • Section 주제: PYP 승인을 위한 주요 특성의 이해 지원
  • 이번 차시 세부 내용
    1. IB 교사 전문성
      1. 연결하기: 학생과 교사의 하루
      2. 탐색하기: 누구를 고용해야 할까?
      3. 반성하기: 자신의 능력 확인하기
  • 전체 개요
    1. PYP 교사는 그들과 그들의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2. 이러한 역량이 무엇인지, 학교에서 이러한 역량은 어디에서 포착할 수 있는지를 실제 상황에서 살펴본다.
    3. 전 과정을 통해, PYP의 전문 교사의 특징과 역량을 알고, 이러한 특징이 어떻게 성공적인 교사를 선택하고 지원하는지를 반성하게 된다.

1. 연결하기: 학생과 교사의 하루

(1) 개요

  • 애니메이션(1분 54초)으로 제작된 교실 생활을 살펴보며, PYP 교사의 어떤 역량이 본인과 학생들의 성공을 돕는지 살펴보게 된다.
  • 또한, 교사가 다양한 학교 공동체와 소통하는데, 각 공동체와의 소통은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진다.

(2) 영상 흐름

  1. 등교 전, 아침 식사 중 부모님에게 담임선생님이 학급에 준 도전과제에 대해 말하는 학생 Khalid. 하지만 이에 대한 걱정은 없다. 선생님이 그가 도전을 하는 과정을 격려하고 독려해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2. 학생들이 등교하기 전, 선생님들은 탐구의 다음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매력적이고, 일관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토의한다. 그들은 초학문적 연결을 위해 PYP의 개념과 학습 접근방법을 사용했다. #Teacher as a Leader
  3. 학생들은 동료들과 함께 자신들의 생각과 질문을 탐색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뭘해야하는지 알고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료를 가지고 있다. 담임교사 Smith씨는 학생 그룹별로 피드백을 준다. #Teacher as a facilitator
  4. 수업이 끝난 후 Smith씨는 쉬는 시간에 학생들의 산출물을 기록하고 저장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산출물은 교사가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도움을 준다.
  5. 학교가 끝난 후 Khalid는 부모님에게 자신의 산출물을 보여드리고 싶었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부모님에게 보여준다. Smith씨는 평가 루브릭 교육 연속성도 함께 보여준다. 학부모님도 학생을 앞으로 어떻게 학습 지원을 하면 될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6. 학교가 끝난 후, Smith씨는 액션플랜 프로젝트 중 학생의 분석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공부한다. #Teacher as a Learner
  7. 과거에 Smith씨는 워크숍에 참석했고, 그녀의 능력과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 학습 네트워크와 협업했다.

(3) 영상 이후 내용

  • Smith씨는 학교 리더십 팀 참석했다. 학교 리더십 팀에는 "학교장, PYP 코디네이터, Smith씨"가 참여했다. 본 팀에서는 PYP 교사의 역할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사 고용을 위한 효과적인 인터뷰 프로토콜을 제작하고자 한다.
  • 그들은 회의를 통해 아래의 3가지 기준(페이지 내용 재구성)을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정했다.
    • Teacher as Learner
      • 탐구를 활용해 현재의 이해에서 새롭고 더 깊은 이해로 나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자신의 실천에 대해 탐구하고, 전문성 개발 독서, 액션 러닝을 통해 답을 찾는가?
      • 탐구를 위한 도구 핵심 개념을 활용하는가?
    • Teacher as Leader
      • 학습과 교수를 안내하기 위해 평가를 활용하는가?
      • 학급 및 교사공동체 속에서 지속적인 학교 발전을 위한 실천을 실시하고, 장려하는가?
      • 가능한 해결책, 접근법, 실험을 생성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범 운영하고, 자신의 연구 결과의 데이터와 산출물을 공유하는가?
      • 공동체 내의 자극, 협력, 반성을 통해 긴장감을 생성하고, 학생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 도구, 자원을 활용하는가?
    • Teacher as Facilitator
      • 탐구 기반 학습 경험에서 놀이, 문제 해결 학습, 협력, 실험, 직접 교수 모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 학습 장애물을 제거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가?
      • 학생들의 새로운 질문, 이론, 발견에 대답할 수 있는가? 또한 학생 중심의 열린 탐구를 위한 기회를 생성할 수 있는가?
      • 학생들이 학습자상에 다가가도록 촉진하고,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자, 연구자, 협력자, 소통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

2. 탐색하기: 누구를 고용해야 할까?

(1) 개요

  • 이번 파트는 앞서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본다.

(2) 지원자 평가하기

  • 지원자 정보
  • 지원자 정보를 바탕으로 Learner, Leader, Facilitator 중 무엇에 가장 해당하는지 순서 매기기
  • 해설 보기

제대로 평가하면 숫자 옆에 ✓가 뜬다

(3) 지원자 인터뷰 준비하기

  • 앞서 살펴본 지표 활용해 인터뷰 질문 만들기
    • Teacher as Learner
      • 자신의 전문 학습 필요를 파악하고 관련된 발전 경험에 참여한다.
      • 탐구의 도구로서 핵심 개념을 활용한다
    • Teacher as Leader
      • 교수 학습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반성하기 위해 평가 자료와 증거를 분석하고 활용한다.
      • 실무에서 창의적이고 유연한 문제 해결을 보여준다.
      • 교사 공동체의 번영을 지원하는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고, 참여하고, 유지한다.
    • Teacher as Facilitator
      • 학생들이 자신의 탐구를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모니터링, 문서, 측정, 학습 리포트 등 균형있고, 효과적인 평가를 계획한다.
      • 다양한 학생들을 위한 폭넓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 자원, 기술, 학습과 평가 활동을 선택한다.

3. 반성하기: 자신의 능력 확인하기

(1) 개요

  • 이번 파트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Learner, Facilitator, Leader 역량을 평가해본다.
  •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재확인하고, 자신이 발전시켜야할 요소들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2) 자신의 역량 평가하기

연속체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0~10점으로 평가

 

자기평가한 내용을 그래프로 나타내준다.

(3) 액션플랜으로 더 나아가기

이러한 종이를 다운받을 수 있다

 

위 내용 중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는 방법' 부분만 번역을 해보겠다.

  • IB 워크숍 리더, 학교 평가자, IBEN(IB Educator Network)가 되기
  • 자기가 속한 학교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기
  • IB와 다른 워크숍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성 개발을 프로그램 도입과 연결하기
  • Action Researcher*로서 자신을 바라보고,  교육학과 리더십에 대한 자신의 탐구를 개발하기
  • 자신의 자원과 생각을 확장하기 위한 전문가 학습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Action Researcher란? 교육 현장에서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는 교사나 교육 전문가


학습 소감

IB는 교사와 학생이 모두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

학생 뿐 아니라 교사도 모두 바쁘기 때문이다.

 

학교 일과와 관련된 영상만 보아도, 교사 선발을 위한 사전 자료만 보아도 그것이 느껴지지 않는가?

 

이런 바쁨 속에서,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위한 열정은 교사가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즐거움을 학생과 내가 함께 매일매일 성장하는, 일일신 우일신이란 격언에서 찾았다.

 

이와 관련해 최근 네이버 웹소설, Series에서 발견한 "오늘만 사는 기사"란 글이 있는데, 일일신 우일신을 느끼고자 하는 분에게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