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재

영재원! 융합정보영재원 국기 만들기 후기(3)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5. 5. 13.
반응형

전체 수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국기 탐구하기
  2. AI 미술 도구 탐구하기
  3. 국기 디자인 준비하기
  4. 국기 디자인하기
  5. 국기 정하기
  6. 국기 게양하기

지난 두 개의 글에서 1,2번에 대해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3번 이후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 한다.

 

https://biquira.tistory.com/178

 

영재원! 융합정보영재원 국기 만들기 후기(1)

지난 글에서 융합정보영재원에 관해 다음의 글을 남겼다.학부모 총회 및 공개수업선언서 만들기이 활동과 연결되는 수업 주제는 국기 만들기이다.오늘은 이에 관한 내용을 나눠보려 한다.1. 수

biquira.tistory.com

https://biquira.tistory.com/179

 

영재원! 융합정보영재원 국기 만들기 후기(2)

전체 수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다양한 국기 탐구하기AI 미술 도구 탐구하기국기 디자인 준비하기국기 디자인하기국기 정하기지난 글에서 1번에 대해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2번, "AI 미술 도구

biquira.tistory.com


1. 수업 장면

3) 국기 디자인 준비하기

다음과 같이 클래스룸에 국기 디자인 준비와 관련된 과제를 안내했다.

안내 문구

학생들이 제출한 내용 중 일부를 공유하면 다음과 같다.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확인할 수 있다


4) 국기 디자인하기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안내했다.

안내 문구

 

평가기준도 함께 안내하며 국기 디자인 과정을 스스로 점검할 수 있게 했다.

평가 기준

학생들이 제출한 국기의 일부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제출한 국기와 의미 중 일부


5) 국기 정하기

융합정보영재원의 국기를 정하기 위한 안내문은 다음과 같이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보냈다.

안내 문구와 설문 앞부분
투표를 위한 설문지에는 다음의 항목들을 담았다.

  • 학생과의 관계
  • 응답자 성함 #중복 방지를 위해 수집
  • 어떤 학생과 관계가 있는지
  • 마음에 드는 국기 5개 선택 #본인 것만 투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5개 선택
  • 선정 기준 기입 #성의 없는 응답 방지 및 후속 피드백 가능

이 과정을 통해 1~5위까지의 국기가 선정되었다.

*각 국기들이 담은 의미는 윗 부분에서 볼 수 있다. 사실 1위~5위 국기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위에서도 이 5개를 예시로 소개하였다😝

1위~5위 국기 및 선정 기준들

 

투표 결과는 위 이미지를 포함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였다.

안내 문구


6) 국기 게양하기

선정된 국기는 우리 학교 플루토에서 성인이 양팔을 벌렸을 때 정도의 크기로 출력했다.

그리고 지난 반죽과 밀대 활동을 통해 알게된 가장 키가 큰 두 명의 친구가 나와서 국기를 게양했다.

이 국기는 앞으로의 영재수업이 시작할 때 항상 두 친구들이 게양하기로 했다.

국기 게양하는 모습


2. 소감

선언서를 만들고, 국기를 만들고 나니 이번 융합정보영재원의 중심이 잡힌게 느껴진다.

이 국기는 이후 활동인 융합정보영재원 노래 만들기에서도 연결되어 활용되었다.

 

국기(협동영재기)의 의미와 같이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며 함께 나아가는 시간들이 되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