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수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 다양한 국기 탐구하기
- AI 미술 도구 탐구하기
- 국기 디자인 준비하기
- 국기 디자인하기
- 국기 정하기
지난 글에서 1번에 대해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2번, "AI 미술 도구 탐구하기"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 한다.
실제 수업 장면
1) 다양한 국기 탐구하기
이전 글을 살펴보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로 이동😊
https://biquira.tistory.com/178
영재원! 융합정보영재원 국기 만들기 후기(1)
지난 글에서 융합정보영재원에 관해 다음의 글을 남겼다.학부모 총회 및 공개수업선언서 만들기이 활동과 연결되는 수업 주제는 국기 만들기이다.오늘은 이에 관한 내용을 나눠보려 한다.1. 수
biquira.tistory.com
2) AI 미술 도구 탐구하기
(1) 활용할 AI 미술 도구 선정
이번에 활용할 AI 미술 도구는 2가지이다.
- AutoDraw
- Google Canvas
이 두 가지 도구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이 자신의 그림 실력에 맞는 미술 도구를 선택
- 년 단위의 오랜 기간동안 안정되게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
- 영재원 예산이 부족하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
- 사용 방법이 단순할 것
- 학생들의 작품을 디지털화하여 관리가 용이할 것
사실 Google Canvas의 경우 AI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서 다른 도구를 쓸까도 고민했다.
하지만 선, 색칠 등에 보정 기능이 포함되어있기도 하고, 그림 그리기 기능이 높은 친구들에게는 인공지능이 한정된 그림을 추천하는 AutoDraw보다 Google Canvas가 창의적인 작품 제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거라 생각하여 AI 도구 중 하나로 선정했다.
(2) AI 미술 도구 과제 안내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과제를 안내했다.
가. 클래스룸 활동 안내문
나. 평가 기준표
여기서 영재원 학생들은 이번 활동의 평가 기준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전부터 이 평가 기준표를 활용하지 않았던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 우선적으로 다루어야할 요소들이 있다
그 예로는 학생 간 및 학생과 교사 간 래포 형성, 국기 탐구, 클래스룸의 과제 제출 방법 및 교사와 학생 피드백 확인, 패들렛 과제 업로드 및 수정 방법 등이 있었다.
만약 처음부터 평가 기준표도 도입했으면, 학생들은 오히려 혼란스러워했을 것이다.
*실제로 이전에 학급에서 모든 기능들을 처음부터 활용했을 때 수업 진행에 어려움이 있기도 했다.
이 기준표를 보며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을 전, 중, 후로 점검하게 된다.
(3) 각각의 AI 미술 도구 설명법
가. AutoDraw
실습을 통해 AutoDraw에서 학생들이 익힐 기능은 다음과 같았다.
- 인공지능 펜
- 텍스트
- 채우기
- 도형
- 색 바꾸기
이 외의 추가 기능들(작품 위치 조정, 복사 및 붙여넣기)은 AutoDraw에서 제공하는 Shortcut을 통해 스스로 더 알아보게 했다.
나. Canvas
실습을 통해 Google Canvas에서 학생들이 익힐 기능은 다음과 같았다.
- 다양한 종류의 펜
- 레이어
- 색상 변경
- 두께 조절
여기서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지만, 꼭 필요한 기능이 바로 레이어이다.
레이어 기능이 왜 중요한지는 '우주에 별 그리기'를 통해 손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래는 레이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이다.
아래는 레이어를 사용했을 때이다.
레이어의 강력함을 알겠는가.
이 레이어 기능을 활용하지 않으면 깊이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없다.
엄청난 재능과 실력이 있어 그림을 수정없이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제외하곤.
Google Canvas에서 레이어는 오른쪽 위의 사각형이 두개 겹쳐져 있는 아이콘을 눌러 추가하고, 삭제,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다.
(4) 추가 과제 안내
앞의 과제는 학생들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과제가 아니었다.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하며 기능을 익히는 시간을 주었다.
가. AutoDraw를 선택한 학생이 만든 작품 중 일부
나. Google Canvas를 선택한 학생이 만든 작품 중 일부
학생 작품과 그 의미를 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5) 국기 만들기에 활용할 AI 미술 도구 선택하고 이유 발표하기
2가지 AI 미술 도구 중 국기 만들기에 어떤 것을 활용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
각각의 도구에 따른 선택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선택한 AI 미술 도구명 | 선택 이유 |
AutoDraw | -멕시코 국기를 예로 들었을때 멕시코국기 같은 경우는 중간에 독수리가 앉아있는 그림이 있기에 저도 그런 국기를 만들고 싶어서 그림을 조금더 잘 그려줄수 있는 오토 드로우를 사용해 볼려고 합니다.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사람도 쉽게 그림을 그려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어려운 형태의 그림들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채우기 기능이나 평범한 도형 등을 사용하여 국기를 더욱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그린 그림을 무엇을 그린 그림인지 AI가 판단하여 그 그림을 잘 유용하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그리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알려줘서 쉽고 빠르게 그릴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데로도 그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토드로우는 간단한 문양이나 상징하는 모양을 만들기 쉽습니다. 반면에 캔바스는 제가 직접 그려야 하니 힘들 것 같기도 하고, 국기는 머릿속에 딱 기억나도록 되도록이면 단순한 모양으로 하는 게 좋을 것 같기에 저는 오토드로우를 선택하겠습니다. -국기가 깔끔해야 하는데 제 손이 좀 떨려서 더 보기 좋게 깔끔하게 그리기 위해서입니다. -오토드로우의 사용 방법이 더 간단하고, 더 생동감 있게 표현 할수 있고,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저한테는 오토펜 기능이 더욱 필요하고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AutoDraw에는 내가 어떻게 그려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AI가 내 그림을 더욱더 돋보일 수 있게 만들어 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에겐 그림의 퀄리티를 더욱더 높여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국기를 만들 때 필요한 모양과 문양이 Canvas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
Google Canvas | -내가 원하는그림을 정교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토드로우를 사용하면 오토드로우 기능에 의존하게 되어 원래 하려던 방향과는 다른 쪽으로 갈수 있기 때문입니다.(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 때.) -오토드로우에서는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이 안 나올 때 가 있을 때가 있는데, 캔버스는 손그림으로 내가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AutoDraw보다 레이어를 사용하는 방법이 쉽고 도구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
수업 후기
이번 수업을 운영하면서 주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주체성'이다.
AutoDraw와 Google Canvas 중 어떤 AI 미술 도구가 더 좋다고 말할 수 없다. 각 학생마다 사정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도구를 선택하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우리가 더욱 긍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목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AI 도구를 쓰는 것이 좋다, 좋지 않다를 이야기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 중 하나로 '주체성'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를 고려한 수업이 되도록 AI 관련 수업이든, 그렇지 않든 항상 고민해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