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의 세션은 5일씩 진행되었다.
3번째 세션이 진행된 오늘은 채드윅에서 보내는 11번째 날이다.
아래의 내용들은 이전 글과 중복되므로 제외하고 업로드하려 한다.
- 첫모임 안내 및 주의사항
- 사고 루틴 도구
- 블룸의 사고수준 6단계
- 개념적 이해의 정의
- ATT
1. 세션 주제
- 첫번째 세션: 탐구
- 두번째 세션: 개념
- 세번째 세션: 평가
교수학습 설계의 방법 중 하나로 백워드 설계가 있는데, 이는 원하는 학습 결과를 먼저 설정한 후 이에 맞춰 평가와 교수 전략을 계획하는 방식을 뜻한다.
나는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자주 방향성을 잃고 허우적거리곤 한다. 나아가야할 방향을 설정한 후 이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평가를 강조하는 백워드 설계는 나의 약점을 보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생각했다. 이로 인해 이번 세번째 세션이 가장 기대되었다.
2. 탐구 질문(오늘의 수업 흐름)
- 우리는 무엇을 배웠고, 어디로 가고 있나요?
- 우리의 맥락에서 평가를 IB 평가 철학과 실천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나요?
- 진정성 있는 평가란 무엇인가요?
0) 탐구 질문 시작 전
(1) 모둠 구성
이번 세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새로운 선생님들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했다.
그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신발 색깔, 스타일 등이 비슷한 선생님끼리 만나서 모둠을 구성해주세요
이번에는 교사 모두 개인 실외화를 신고 있었기 때문에 신발로 모둠을 구성했다.
하지만 실내화를 신는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를 기준으로 모둠 구성을 해볼만 하겠다.
- 입고 있는 옷
- 책가방
- 필통 또는 필통 안 내용물
(2) 협동, 협력, 협업의 공통점과 차이점
위 3가지의 공통점은 둘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는 점이다.
차이점은 아래와 같이 구별할 수 있겠다.
구분 | 협동(Cooperation) | 협력(Collaboration) | 협업(Teamwork) |
개념 | 같은 목표를 향해 개별적으로 일하지만 서로 돕는 관계 | 같이 아이디어를 내며 함께 문제 해결 | 역할을 나누고 조화를 이루며 공동 작업 수행 |
구성 방식 | 개인별 역할이 뚜렷하고, 각자 맡은 부분을 수행 후 결합 | 공동의 목표 아래 함께 논의하고 조율하며 진행 | 팀원 간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여 조화롭게 진행 |
중심 요소 | 개인의 노력 + 상호 도움 | 상호작용 + 공동 창조 | 팀워크 + 조화로운 협력 |
예시 | 팀 프로젝트에서 각자 파트를 맡아 개별적으로 진행 후 합치는 경우 (예: 팀 과제에서 파트를 나눠 작성) |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아가는 경우 (예: 디자인 팀이 컨셉을 함께 구상) | 스포츠 경기에서 선수들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팀의 승리를 위해 협력 (예: 축구 경기) |
학생 교육을 위해 모인 우리는 주로 협력을 하게 된다.
(3) 역할 부여
이번 세션을 진행해주는 퍼실리에이터 선생님은 본인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선생님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역할을 부여하는 시간을 가지셨다.
부여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 타임 키퍼: 수업이 끝나는 시간, 수업이 시작되는 시간을 알려주는 선생님
- 활용 전략 기록: 이번 세션에서 활용한 전략들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모둠(2개 모둠씩 매일 바뀜)
퍼실리에이터 선생님은 자신이 숫자에 약해 수업 및 쉬는 시간을 잘 지키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고 하였다. 이를 역할 부여를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이 인상적이었다.
(4) 지난 세션 내용 떠올리기★★★
무척 인상 깊었던 복습 방법이었다.
칸딘스키의 화풍으로 지난 세션 내용을 정리했기 때문이다.
칸딘스키 작품의 특징은 모양(원, 사각형)과 선(수평, 수직)을 활용하였다는 점이다. 이 모양과 선을 활용한 복습을 진행했다. 각각의 모둠에게 종이와 함께 보라색, 초록색, 검은색, 파란색의 크레파스를 제공해주셨다.
이 준비물을 바탕으로 실시한 구체적 활동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보라색 원: 동기유발 활동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보라색 원
- 초록색 사각형: 워크숍에 대해 이야기한 다른 교사가 있다면 초록색 사각형
- 검은색 수직선: 수업에서 학생들과 개념에 대해 이야기한 횟수마다 하나의 선
- 파란색 수평선: 개념적 이해를 위해 수업에서 변화를 준 경험마다 하나의 선
모둠별로 위 모양과 선으로 작품을 만들며 자연스럽게 이전에 학습한 내용들에 대해 대화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 탐구1. 우리는 무엇을 배웠고, 어디로 가고 있나요?
(1) 성공적인 연수가 되기 위해선?
'이 연수가 ... 라면 성공적일 것이다'
라는 문장을 만들며 이번 연수에서 각자 얻고 싶은 것, 중요한 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적었다.
'이 연수가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이 평가를 바라보는 관점을 설득력있게 전한다면 성공적일 것이다`
(2) 주사위를 활용한 대화
각 모둠에게 1~6까지의 눈금이 있는 주사위를 주셨다.
화면에는 각 눈금에 해당하는 질문이 적혀있었다.
- 눈금 1: 왜 우리는 평가를 하나요?
- 눈금 2: 평가를 위한 이해의 증거는 어떻게 수집하나요?
- 눈금 3: 평가는 우리의 계획과 어떻게 연결되나요?
- 눈금 4: 이해를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눈금 5: 평가에서 무엇이 변해야 하나요?
- 눈금 6: 학생들이 평가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주사위를 던지며 눈금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해 서로 답하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3) IB 미션 속에서 평가와 관련된 낱말 3가지 찾기
다음은 IB의 미션이다.
IB의 목표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지식이 풍부하고 탐구심과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기관은 학교, 정부 및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국제적 수준의 교육과 엄격한 평가 시스템을 갖춘 도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IB 프로그램은 전 세계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공감할 줄 알며,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평생 학습자가 될 것을 장려합니다.
위의 3문단 속에서 평가에 대해 언급 혹은 암시하고 있는 낱말을 3가지 찾고 이에 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2) 탐구2. 우리의 맥락에서 평가를 IB 평가 철학과 실천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나요?
(1) 평가의 목적 브레인스토밍하기
각 모둠에서 생각하는 평가의 목적을 브레인스토밍으로 만들었다.
(2) IB 평가의 목적 살펴보기
IB 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학생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
- 교수 과정을 알리고 개선
- 기술(기능) 전이
- 실제 상황에서의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
-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기술(기능)
-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통한 국제적인 사고방식
- 학생의 전인적 발전
(3) IB 평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논의
위 7개의 목적에 관해 모둠별로 구체적인 방법을 작성했다.
위와 같이 모둠별리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한 후 다른 모둠이 작성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때 각자 볼펜을 들고 다니면서 보충 혹은 수정해주고 싶은 부분은 자유롭게 바꾸었다.
(4) 우리 맥락에서 평가 살펴보기
사고 전략 중 PlaceMat을 활용해 아래의 내용에 관해 모둠별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 주제: 내 상황에 맞는 평가
- 세부내용1: 평가 철학
- 세부내용2: 평가 목적
- 세부내용3: 평가 실행
- 세부내용4: 학습과의 연결
모둠원은 각자 세부내용을 한개씩 맡았으며, 자신의 학교 상황을 바탕으로 내용을 기입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왔다.
3) 탐구3. 진정성 있는 평가란 무엇인가요?
(1) 맷 데이먼의 인용문 읽기
맷 데이먼의 글은 다음과 같다.
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멋진 선생님들이 있었습니다. 오늘날 제 삶을 돌아보면, 제 자신에 대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제 상상력, 연기에 대한 사랑, 글쓰기에 대한 열정, 학습에 대한 사랑, 호기심-이 모든 것들은 제가 어떻게 부모님에게 양육받고, 선생님들에게 배웠는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방금 언급한 이 모든 특성들-이 모든 특성들은 제가 깊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이며, 그것들이 저에게 큰 기쁨을 주었고, 저에게 많은 직업적 성공을 가져다주었으며- 이 모든 특성들은 제가 누구인지를 만드는 것들인데...
그 어떤 것들도 시험을 통해 평가될 수 없습니다.
(2) 맷 데이먼의 인용문과 진정성 있는 학습 연결하기
이 활동은 다음의 단계로 진행됐다.
- 매트 데이먼의 인용문을 다시 읽어보세요.
- 자신의 생각과 인용문에서 든 인상을 파트너와 논의하세요.
- 파트너들은 둘의 생각을 테이블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세요.
- 테이블에서 대표를 선정하여 전체 그룹게 공유하세요.
이 활동을 통해 우리 모둠에서 나눈 대화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다음과 같다.
`어렸을 때 저는 소심한 학생이었어요. 학급에서 눈에 띄지 않았죠. 하지만 제가 남몰래한 선행을 담임선생님이 알아보시고 친구들 앞에서 크게 칭찬해주셨어요. 그리고 그 달의 착한 학생상도 교장선생님을 통해 받았죠. 이 상은 제가 교장선생님께 받은 첫번째 상이었어요. 이 이후로 제 인생이 많이 긍정적으로 바뀐 것 같아요.`
위 일화는 우리 모둠 선생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개인정보를 제외하여 각색한 것이다.
이 일화가 인상깊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AIDT의 학생 데이터 수집, 시각화, 관리와 같은 대시보드가 부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유를 깨달았다. 학생들의 성장은 정량적인 평가로만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위 일화와 같이 정성적인 평가도 필요하다. AIDT의 대시보드는 정량적인 평가를 강조하고, 정성적인 평가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느낌이 든다.
(3) 가능한 많은 평가 방법 작성하기 + 분류하기
가능한 많은 평가 방법을 모둠별로 정리했다.
이후 아래의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 방법을 분류했다.
- 관련성: 학습이 현실과 연결
- 학생 수행 점검: 학생의 직접 수행과 관련
- 가치 있는 지적 과제: 사고 과정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
- 인위적인: 실제 상황이 아닌 특정 시험 상황에서만
- 근접치: 대리적 평가(Proxy), Test-taking Skills 시험요령
위 5가지 기준 중에서 조금 헷갈렸던 기준은 근접치였다. 근접치를 조금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분수의 곱셈 문제를 학생이 풀었다. 이 학생은 100점을 맞았다. 따라서 이 학생은 평가 목표를 달성했다고 추론한다.
한 소세지 제품에는 87%의 고기가 들어있다. 따라서 이 소세지를 먹으면 고기를 먹은 것이라 추론한다.
(4) 진정성 있는 평가의 목적에 관해 대화하기
두 명씩 짝을 이룬 후 다음의 인용문을 읽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정성 있는 평가가 학생 학습에 왜 유익한지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래는 퍼실리에이터 선생님이 제시하신 인용문 3가지이다.
1.
진정성 있는 과제는 학생들이 학습하려는 동기를 증가시킵니다.
-Stipek(2002)
2.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것이 실제 세계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믿음은 그들이 수학 수업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예측하는 강력한 지표였습니다.
-Mitchell(1993)
3.
학생들은 그들이 깊게 생각해야 하고 학습과 사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수업에 가장 높은 평가를 줍니다.
-Newman(1992)
3. 오늘의 소감
항상 인상깊게 바라보는 것은 교육적 환경을 잘 구성한다는 점이다.
강의가 진행되는 중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나아가야할지에 대한 가이드가 되어주는 질문들.
내가 꼭 배우고 체화해야할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