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CoB

둘째날_APEC 미래교육포럼 및 국제 알콥 콘퍼런스 참여 후기 #ALCoB #APEC #2024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12. 11.
반응형

둘째날은 국제 알콥 콘퍼런스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내용으로 이번 콘퍼런스가 진행되었는데 이 중 나와 파트너 선생님이 발표한 부분을 위주로 소개해보려 한다.

 

벌써 그리운 시간


1. 국제 알콥 콘퍼런스(AC)란?

1) 목적

  1. APEC 지역 내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교육 정책 및 사례 공유
  2. 미래 교육의 비전을 탐구하고 이상적인 미래 학교 모델 구체화
  3. 더 나은,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을 위한 권고안 도출

*이는 사전에 진행된 APEC 미래교육포럼과 목적을 함께하고 있음

2) 식순

  1. 개회 및 알콥 사업 소개
  2. 교육현장 협력의 시작: ACE(ACP) 발표
  3. 봉사를 넘어 상호 협력으로: APEX(AIV) 발표
  4.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APLC 발표
  5. 더불어 세우는 사회적 기업 ASSET(AEEP) 발표
  6. 디지털 시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의 변화: ASLP 발표
  7. 알콥 토크콘서트 - 알콥, 내일의 국제 무대를 준비하다(APEC 2025)

3) 안내 및 주의 사항

  • 본 행사는 영어로만 진행됨
  • 모든 참여자는 워크숍 문서 작성, 회의 프레젠테이션 작성시 APEC 명명법을 준수
    • APEC 회원 경제체의 정치적 지위를 암시할 수 있는 국기나 상징등을 사용하지 않음
    • 분쟁이 있는 지도를 포함하지 않음
    • APEC 회원 경제체는 “member economies”, “members”, “economies” 중 하나로 표현
      • “country”, “nation” or “national” 용어 사용하지 않음
    • APEC 경제체의 올바른 명칭 사용
      • Australia; Brunei Darussalam; Canada; Chile;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China also acceptable); Hong Kong, China; Indonesia; Japan; the Republic of Korea; Malaysia; Mexico; New Zealand; Papua New Guinea; Peru; the Republic of the Philippines (the Philippines also acceptable); the Russian Federation (Russia also acceptable); Singapore; Chinese Taipei; Thail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USA, the US or the United States also acceptable); Viet Nam.

2. 봉사를 넘어 상호 협력으로: APEX 발표

파트너 선생님과 함께 이번에 운영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어서 무척 행복했다😊

1) 세부 발표 내용

  • 2023 AIV 말레이시아
  • 2023-24 AIV/APEX 인도네시아
  • 2023-24 AIV/APEX 인도네시아
  • 2024 APEX 일본

이 중 나와 파트너 선생님은 2024 APEX 일본을 발표했다.

2) 2024 APEX 일본 발표 내용 공유

(1) 발표 내용 개요

  1. 발표 주제 소개
  2. APEX 활동
  3. APEX 이후 활동

(2) 발표 세부 내용 소개

단계 내용
1. 발표 주제 소개 *주제: 서로 다른 별들이 모여 아름다운 밤하늘을 만드는 것처럼
*의미: 국제교류는 각기 다른 독특한 문화들이 모여 진정으로 멋진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하기 때문
2-1. APEX란? *본래 AIV(ALCoB Internet Volunteers)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음
*현재는 APEX(ALCoB Program for Educators’ eXchange)로 명칭 변경
*특정 경제체 내에서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우리 모두 간의 협력과 교류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반영한 것임
2-2. 일본으로 가기 전 *사전 워크숍을 통해 일본과의 교류 진행 방안 논의
*일본 교사들을 위한 선물 준비: 한국 복주머니와 간식
*일본에 도착한 날, 하늘 위로 보인 아름다운 무지개
    -한일 간의 교류가 훌륭히 이루어질거라는 상징으로 보였음😊
2-3. 준비 단계 *성공적인 국제 교류를 위한 교수님 강연
*한국과 일본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열린 토론
*학교에 흥미를 잃고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공통점
    -학생들의 학교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되살리는 열쇠 중 하나로 학급 혹은 학교 차원의 국제 교류가 될 수 있다는 합의점에 도달
2-4. 국제 교류 계획 만들기
*팀별 국제 교류 촉진 커리큘럼 제작 착수
*제작한 프로그램 공유 및 상호 피드백을 통한 개선
3-1. 한국 선생님 소개
*국제교류를 함께하기로 한 한국 선생님 2분 및 담당 학년 소개
*이 분들이 우리의 밤하늘을 밝게 비출 별들이었음
     -국제교류에서 중요한 가치 중 하나 '함께'
3-2. 국제 교류 계획 소개 *목표 소개
    -한일 간의 국제적 이해 증진
    -영어 실력 향상 및 영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형성
*초기에 운영하려고 한 주제를 변경함
    -학생들이 관심있는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는 교류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
    -운영한 주제는 '자기 소개, 학교 급식, 각국의 유명한 것들'
*교류 참여 학습 소개: Who, When, Where, How를 바탕으로
3-3. 준비 단계 *인터넷 연결 상황을 고려한 ICT 환경 설정: 각 학급별로 8대의 태블렛 활용
*학생 발표 형태 구성: 학생들이 동일한 내용을 다른 청자를 대상으로 3번씩 발화
*학생 산출물 소개
3-4. 걱정과 고민되었던 부분
*주요 걱정 요소: '인터넷 / 오디오 / 실시간 국제공동수업 참여 중 화상회의 도구 관리'
*수업 흐름: 인사, 모둠 발표 및 활동, 전체 활동
3-5. 참여한 학생 소감
*'가깝지만 먼 나라인 서로가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
*'영어로 소통하는 것은 도전이었지만, 너무나도 즐거운 시간'
3-6. 성과 및 도전 과제 *성과
    - 실제 삶의 맥락에서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학생들이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영어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됨
    - 다른 나라와 함께 소통하고 싶어하는 의지가 향상됨
*도전 과제
    -교사들이 ICT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교사가 주체적으로 ICT를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함
    -서로의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반영한 국제교류 운영이 필요함

참여 소감

 이번 국제 알콥 콘퍼런스의 전체적인 소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세상은 넓다. 넓어서 다채롭다. 다채로워서 즐겁다. 앞으로도 함께할 수 있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