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둘째날은 국제 알콥 콘퍼런스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내용으로 이번 콘퍼런스가 진행되었는데 이 중 나와 파트너 선생님이 발표한 부분을 위주로 소개해보려 한다.
1. 국제 알콥 콘퍼런스(AC)란?
1) 목적
- APEC 지역 내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교육 정책 및 사례 공유
- 미래 교육의 비전을 탐구하고 이상적인 미래 학교 모델 구체화
- 더 나은,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을 위한 권고안 도출
*이는 사전에 진행된 APEC 미래교육포럼과 목적을 함께하고 있음
2) 식순
- 개회 및 알콥 사업 소개
- 교육현장 협력의 시작: ACE(ACP) 발표
- 봉사를 넘어 상호 협력으로: APEX(AIV) 발표
-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APLC 발표
- 더불어 세우는 사회적 기업 ASSET(AEEP) 발표
- 디지털 시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의 변화: ASLP 발표
- 알콥 토크콘서트 - 알콥, 내일의 국제 무대를 준비하다(APEC 2025)
3) 안내 및 주의 사항
- 본 행사는 영어로만 진행됨
- 모든 참여자는 워크숍 문서 작성, 회의 프레젠테이션 작성시 APEC 명명법을 준수
- APEC 회원 경제체의 정치적 지위를 암시할 수 있는 국기나 상징등을 사용하지 않음
- 분쟁이 있는 지도를 포함하지 않음
- APEC 회원 경제체는 “member economies”, “members”, “economies” 중 하나로 표현
- “country”, “nation” or “national” 용어 사용하지 않음
- APEC 경제체의 올바른 명칭 사용
- Australia; Brunei Darussalam; Canada; Chile;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China also acceptable); Hong Kong, China; Indonesia; Japan; the Republic of Korea; Malaysia; Mexico; New Zealand; Papua New Guinea; Peru; the Republic of the Philippines (the Philippines also acceptable); the Russian Federation (Russia also acceptable); Singapore; Chinese Taipei; Thail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USA, the US or the United States also acceptable); Viet Nam.
2. 봉사를 넘어 상호 협력으로: APEX 발표
1) 세부 발표 내용
- 2023 AIV 말레이시아
- 2023-24 AIV/APEX 인도네시아
- 2023-24 AIV/APEX 인도네시아
- 2024 APEX 일본
이 중 나와 파트너 선생님은 2024 APEX 일본을 발표했다.
2) 2024 APEX 일본 발표 내용 공유
(1) 발표 내용 개요
- 발표 주제 소개
- APEX 활동
- APEX 이후 활동
(2) 발표 세부 내용 소개
단계 | 내용 |
1. 발표 주제 소개 | *주제: 서로 다른 별들이 모여 아름다운 밤하늘을 만드는 것처럼 *의미: 국제교류는 각기 다른 독특한 문화들이 모여 진정으로 멋진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하기 때문 |
2-1. APEX란? | *본래 AIV(ALCoB Internet Volunteers)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음 *현재는 APEX(ALCoB Program for Educators’ eXchange)로 명칭 변경 *특정 경제체 내에서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우리 모두 간의 협력과 교류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반영한 것임 |
2-2. 일본으로 가기 전 | *사전 워크숍을 통해 일본과의 교류 진행 방안 논의 *일본 교사들을 위한 선물 준비: 한국 복주머니와 간식 *일본에 도착한 날, 하늘 위로 보인 아름다운 무지개 -한일 간의 교류가 훌륭히 이루어질거라는 상징으로 보였음😊 |
2-3. 준비 단계 | *성공적인 국제 교류를 위한 교수님 강연 *한국과 일본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열린 토론 *학교에 흥미를 잃고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공통점 -학생들의 학교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되살리는 열쇠 중 하나로 학급 혹은 학교 차원의 국제 교류가 될 수 있다는 합의점에 도달 |
2-4. 국제 교류 계획 만들기 |
*팀별 국제 교류 촉진 커리큘럼 제작 착수 *제작한 프로그램 공유 및 상호 피드백을 통한 개선 |
3-1. 한국 선생님 소개 |
*국제교류를 함께하기로 한 한국 선생님 2분 및 담당 학년 소개 *이 분들이 우리의 밤하늘을 밝게 비출 별들이었음 -국제교류에서 중요한 가치 중 하나 '함께' |
3-2. 국제 교류 계획 소개 | *목표 소개 -한일 간의 국제적 이해 증진 -영어 실력 향상 및 영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형성 *초기에 운영하려고 한 주제를 변경함 -학생들이 관심있는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는 교류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 -운영한 주제는 '자기 소개, 학교 급식, 각국의 유명한 것들' *교류 참여 학습 소개: Who, When, Where, How를 바탕으로 |
3-3. 준비 단계 | *인터넷 연결 상황을 고려한 ICT 환경 설정: 각 학급별로 8대의 태블렛 활용 *학생 발표 형태 구성: 학생들이 동일한 내용을 다른 청자를 대상으로 3번씩 발화 *학생 산출물 소개 |
3-4. 걱정과 고민되었던 부분 |
*주요 걱정 요소: '인터넷 / 오디오 / 실시간 국제공동수업 참여 중 화상회의 도구 관리' *수업 흐름: 인사, 모둠 발표 및 활동, 전체 활동 |
3-5. 참여한 학생 소감 |
*'가깝지만 먼 나라인 서로가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 *'영어로 소통하는 것은 도전이었지만, 너무나도 즐거운 시간' |
3-6. 성과 및 도전 과제 | *성과 - 실제 삶의 맥락에서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학생들이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영어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됨 - 다른 나라와 함께 소통하고 싶어하는 의지가 향상됨 *도전 과제 -교사들이 ICT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교사가 주체적으로 ICT를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함 -서로의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반영한 국제교류 운영이 필요함 |
참여 소감
이번 국제 알콥 콘퍼런스의 전체적인 소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세상은 넓다. 넓어서 다채롭다. 다채로워서 즐겁다. 앞으로도 함께할 수 있기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