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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서평]개념 기반 탐구 학습의 실천(1) #칼라 마샬 #레이첼 프렌치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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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책은 분량이 많다. 346페이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영역이라 그런지, 읽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1/4을 읽은 지금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며, 나름대로 재구조화 해보고자 한다.

 

미리 밝혀두지만, 이 부분은 책의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담으려 노력하진 않았다.

이미 내가 알고 있는, 이해한 개념은 이전 블로그의 글에도 있기 때문에 포함하지 않았다.


1. 함께 살펴보기(탐구 기반 학습과 개념 기반 학습)

*지금부터 탐구 기반 학습은 "탐•학"으로, 개념 기반 학습은 "개 •학"으로 적겠음

1) 목적

  • 탐•학: 교사와 학생 모두 적극적인 질문을 사용하는데 초점
  • 개•학: 전이 가능한 아이디어 개발을 중심으로 학습을 구성
    • 교사의 목적은 점차 스캐폴딩을 줄이고 학생들이 질문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을 증진시키는 것

2) 위험성

  • 탐•학: 학습자에게 상당한 인지부하를 가하고, 학습자를 오류와 오개념으로 이끌 수 있음

3) 탐•학의 3가지 탐구 연속체

  1. 구조화 된 탐구: 실행 지휘자로서의 교사
  2. 안내화된 탐구: 탐구 촉진자로서의 교사
  3. 개방형 탐구: 멘토로서의 교사

4) 개념의 구분

*아래의 두 개념 모두 발전시켜야함

  • 매크로 개념: 전이 가능, 개념적 렌즈가 이에 해담
  • 마이크로 개념: 과목의 전문성을 길러주고, 개념적 깊이를 더해줌

2. 개념 기반 탐구 학습

1) 개념 기반 탐구 학습 단계

  1. 관계 맺기: 앞으로 이어질 학습의 범위를 정의 | 사전 지식, 학생들의 질문
  2. 집중하기: 개념 형성 전략 사용하여 학생들이 단원의 개념적 렌즈나 주도적인 개념 이해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함 | 사실적 예 소개, 예시와 비예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사고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함
  3. 조사하기: 사례 연구를 제공
  4. 조직 및 정리하기
  5. 일반화하기: 탐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 사실과 기능을 바탕으로 개념적 이해를 설명
  6. 전이하기: 학급 내 단원을 넘어서 확장
  7. 성찰하기: 탐구의 모든 단계에 포함

2) 학생에게 권장하는 사고방식

*교사는 빠른 사고보다 지속적인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

  • 열린 마음가짐: 쉽게 오해하거나 지나친 일반화를 유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 증거 존중적 마음가짐: 현재 생각을 바꿀 수 있기 위함
  • 끈기 있는 마음가짐: 계속되는 생각을 확장하기 위함

3) 단원 계획 과정

*교사는 학생들이 단원의 결과로 무엇을 이해하고, 알고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해야함.

*스트랜드란? 각 과목의 학습목표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요소

*일반화란? 2개 이상의 개념 간 관계를 설명하는 것

  1. 단원 제목 만들기: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참여시킬 수 있도록 함. 토론을 유도할 수도 있음
  2. 개념적 렌즈 파악하기
  3. 단원 웹과 같은 계획 도구 사용하기
  4. 주도적인 개념 식별하기: 4개에서 7개 정도의 주도적인 개념을 정하기
  5. 단원의 스트랜드 확정하기: 단원 스트랜드가 바로 탐구의 범위임. 이것은 학습 단원을 좀 더 세분화함.
  6. 일반화 쓰기
  7. 안내 질문 만들기: 학생들의 사고를 스캐폴딩. 5개 정도의 사실적•개념적 질문, 3~4개의 호기심을 촉발하는 질문이 필요
  8. 중요 학습 내용 확인하기
  9. 주요 학습 기능과 전략 분별하기: 주요 학습 기능과 전략은 단원의 학습목표가 됨
  10. 최종 평가 및 평가 준거 작성하기: 중요한 일반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 교과의 중요 내용에 대한 지식중요 기능
  11. 학습 활동 계획하기: 실질적인 학습 활동을 계획. 단원의 최종 목표. 형성평가의 기회도 식별할 수 있음
  12. 단원 개요 작성하기: 더 배우고 싶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단원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집중하게 만드는 역할

4) 간학문적 학습

  • 효과: 이해의 통합 및 전이를 위한 귀중한 맥락을 제공
  • 주의 사항: 교과의 내용을 포기하고 교과 간 융합만을 증대시키려 하는 어리석음에 빠지면 안됨
    • 이를 위한 "병렬 단원(병렬 장치) 유형 3가지"
      • 선행 단원: 미니 레슨 형태로 각 단원에서 필요한 내용을 순서대로 가르침
      • 동시 수행 단원: 여러 단원을 동시에 가르침
      • 확장 단원: 한 단원 종료 후 다른 단원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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