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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서평]IB교육, 우리는 이렇게 합니다 #제이슨 송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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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탐구•실천팀을 운영하며 IB에 대한 혼란이 자주 찾아온다.

 

'평소에 하고 있는 것과 IB와 너무 비슷한데?'

'서울은 왜 IB를 바탕으로 KB를 만들고자 할까?'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IB 전문가와 만나기로 했다.

처음 만난 전문가가 바로, '제이슨 송'이다.

 

이 전문가와 만난 내용 중 이론적인 부분과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떠오른 의문과 나름의 생각을 적어보기로 했다.


1. 제이슨 송은?

제이슨 송은 1999년, 아내와 함께 NCA(New Covenant Academy)를 설립했다.

학교를 운영하며 학생을 위한 교육을 위해 탐구하던 중 IB 교육을 알게 되었다.

2009년 IB 교육을 학교에 도입한 후 이를 지금까지도 꾸준히 실행하고 있다.


2. 주요 낱말

1) IB 교육 

  • IB 교육의 사명 선언문
  • IB 교육의 주요 구성 요소
    • 국제적 소양
    • IB 학습자상
    • 개념중심교육
    • 교수 학습 접근 방법
      • 교수 접근 방법
      • 학습 접근 방법
  • IB 교육의 4가지 프로그램
    • PYP
    • MYP
    • DP
    • CP

2) 기타 용어

  • 대학 입학 자격 시험
    • SAT
    • ACT
    • AP
    • WASC
    • CEFR

3. 이민자 가정의 필요를 충족해줄 학교

1. 높은 학업 성과가 보장되어야 한다.

2. 합리적인 학비여야 하며, 사교육이 필요 없어 학부모에게 이중 부담이 가지 않아야 한다.

3.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학교여야 한다.

4. 교사와 학생이 모두 성장할 수 있는 학교여야 한다. 


나는 아무에게도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다만 그들이 생각하도록 할 수 있을 뿐이다.
- 소크라테스 -

 

이 책의 Part1 가장 앞에 나오는 문구다.

이 문구를 보고 불쑥 반발심이 들었다.

 

좋은 문구인 것은 알고 있지만,

실제 교육을 하다보면서 학생이 스스로 깊이 있게 생각하기 위한 힘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 제인스 송 교장님 또한 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에 대한 답을 찾은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대한 직접적인 응답이 나오진 않았지만, 그 응답들은 IB 교육의 4가지 프로그램 설명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 PYP 中
    • 어린아이들의 지적 호기심

아이들은 질문이 정말 많다.

초등학교 저학년만 해도 그렇다.

하지만 중학년, 고학년으로 넘어가며 이 질문은 정말 많이 줄어든다.

이 이유는 MYP에서 찾을 수 있었다.

 

  • MYP 中
    • 학습자 개인이 관심 있는 분야

학교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다.

그림 그리기, 랩, 릴스 찍기 등 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들도 학교 커리큘럼에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는 부족하다.

 

각 수업(프로젝트) 초기에 '학습자 개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다면 학생들 스스로 깊이 있게 수업에, 흠뻑 빠질 수 있을 것이다.

 

  • CP 中
    • 세계의 일원으로서 책임감
  • DP 中
    • 느끼고 배운 것을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포함해 기록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여야 하는 방향은 (IB 교육의 사명 선언문에 있는 문구를 활용하여 표현하자면) "더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성장하지 못한다고 느껴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꾸준히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걸어온 거리를 눈으로 확인하고 만족감을 느끼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금 걸어나갈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교사가 기록하는 것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와 도전은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해당하는 말이다.

나는 전년도 일본 학급과의 국제공동수업을 하며 더 가까이서 소통하고 싶다고 느꼈다.

 

2023년 7월 2일 JLPT N3 시험을 보고 합격했다.

2024년 7월 7일 JLPT N1 시험을 보았고, 합격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7월 13일 DELE B1 시험을 보았고, 불합격 할 것으로 보인다😂

 

시험 결과와 관계 없이,

더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쌓아가고 있다는 것에, 성장하고 있다는 것에 큰 희열과 행복감을 느낀다.

 

2023년과 2024년 간 매진하던 일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현재.

앞으로 할 일은 더 깊이 있게 소통하는 것이다.

 

앞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도 깊이 있게.
IB에 대한 관심과 실천도 깊이 있게.

그리고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와 도전도 꾸준히.

 

불합격을 예상하지만, 행복했던 DELE B1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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