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새학기 활동 추천! 학급 선언서 만들기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5. 3. 12.
반응형

최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자연스럽게 세계 인권 선언에 대해서 탐구하게 되었다.

*세계 인권 선언서의 한글 전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https://www.ohchr.org/en/human-rights/universal-declaration/translations/korean-hankuko

 

세세한 학급 규칙을 정하기보다 대원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학급 선언서를 제작하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나온 우리 학급 선언서!


1. 학급 선언서 참고자료

학급 선언서를 학생들과 제작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눈높이에 맞는 참고자료가 필요하다.

다양한 참고자료를 찾았는데 아래의 2개의 자료를 활용했다.

  • 히포크라테스 선언서
  • 전라남도교육청, '초등 학생자치활동 길라잡이',  인권선언 예시

1) 히포크라테스 선서

선언서하면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선서가 아닐까. 의사들이 졸업할 때 읽는 선언서로,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가 저술했다.


나는 의학의 신 그리고 건강과 모든 치유, 그리고 여신들의 이름에 걸고 나의 능력과 판단으로 다음을 맹세하노라

나는 이 선서와 계약을 지킬것이니, 나에게 이 의술을 가르쳐준 자를 나의 부모님으로 생각하겠으며, 나의 모든것을 그와 나누겠으며, 필요하다면 그의 일을 덜어주겠노라. 동등한 지위에 있을 그의 자손을 나의 형제처럼 여기겠으며 그들이 원한다면 조건이나 보수없이 그들에게 이 기술을 가르치겠노라. 교훈이나 강의 다른 모든 교육방법을 써서라도.

나는 이 지식을 나자신의 아들들에게, 그리고 나의 은사들에게, 그리고 의학의 법에 따라 규약과 맹세로 맺어진 제자들에게 전하겠노라. 그러나 그외의 누구에게도 이 지식을 전하지는 않겠노라.

나는 나의 능력과 판단에 따라 내가 환자의 이익이라 간주하는 섭생의 법칙을 지킬 것이며, 심신에 해를 주는 어떠한 것들도 멀리하겠노라.

나는 요청을 받는다 하더라도 극약을 그 누구에게도 주지 않을것이며 복중 태아를 가진 임신부에게도 그러할 것이다.

나는 결석이라도 자르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행하는 자(외과 의사)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할 것이다. 내가 어떠한 집에 들어가더라도 나는 병자의 이익을 위해 그들에게 갈 것이며 어떠한 해악이나 부패스러운 행위를 멀리할 것이며, 남성 혹은 여성, 시민 혹은 노예의 유혹을 멀리할 것이다. 나의 전문적인 업무와 관련된 것이든 혹은 관련이 없는 것이든 나는 일생동안 결코 밖에서 말해서는 안되는 것을 보거나 들을 것이다.

나는 그와 같은 모든 것을 비밀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결코 누설하지 않겠노라. 내가 이 맹세를 깨트리지 않고 지낸다면, 그 어떤 때라도 모든 이에게 존경을 받으며, 즐겁게 의술을 펼칠 것이요 인생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하나 내가 이 맹세의 길을 벗어나거나 어긴다면, 그 반대가 나의 몫이 될 것이다.

 

말이 굉장히 어렵지만... 그래도 학생들이 흥미로워할만한 자료라 생각해 참고자료로 활용했다.

2) 인권선언 예시

전라남도교육청, '초등 학생자치활동 길라잡이'에 있는 자료로 다음과 같이 생겼다.

출처: 전라남도교육청, '초등 학생자치활동 길라잡이'

 

이 자료는 학생들이 학급 선언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기에 좋은, 4학년 학습자에게 적합한 낱말과 문장으로 생각되어 활용했다.


2. 수업 흐름

1) 히포크라테스 선서 읽기

학생들과 함께 히포크라테스 선서 전문을 소리내어 읽었다.

의대생들이 졸업할 때 읽는 선서라고 하니 더욱 큰 흥미를 보였다.

2) 의사와 관련된 사람들 떠올리기

의사와 관련된 사람들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지 대화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이 나왔다.

  • 환자
  • 간호사
  • 보호자
  • 약사
  • 구조대원

3) 우리 학급과 관련된 사람들 떠올리기

우리 학급과 관련된 사람들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지 대화했다. 다음과 같이 학급 전체가 다같이 찍은 사진을 활용했다.

첫날 찍은 사진 :)

아래와 같은 답변이 나왔다.

  • 학생
  • 선생님
  • 관리자(교장/교감선생님)
  • 안전요원(녹색어머니회, 보안관 선생님)
  • 급식
  • 환경
  • 부모님

4) Circle of Viewpoint 사고 루틴 활용하기

Circle of Viewpoint의 원형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https://pz.harvard.edu/resources/circle-of-viewpoints

 

Circle of Viewpoints | Project Zero

Resource Links

pz.harvard.edu

 

이 사고루틴이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도표를 만들었다.

Circle of Viewpoint의 변형

 

이를 통해 나온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

얘들아... 글씨는 예쁘게... 어떻게 안되겠니🤣

5) 인권 선언서를 참고하여 우리 반 선언서 문구 만들기

앞서 소개한 전라남도 교육청의 인권 선언서를 학생에게 예시 자료로 주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작성한 Circle of Viewpoint를 바탕으로 선언서에 들어갈 문구를 만들게 했다.

6) (학급 인원이)선언서 문구 추출하기

학급 임원은 학생들이 뽑은 대표이다. 이 대표는 다른 학생들보다 수업에 더욱 깊이 관여할 권한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23개의 문구 중 8~10개의 선언서 문구를 중요한 순서대로 학급임원이 추출하게 했다.

진지한 학급임원들😚

7) 학급 선언서 작성하기

1년간 게시할 학급 선언서기에 손으로 작성했다. 만약 글씨가 예쁜 학생이 있다면 그 학생이 작성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

최대한 열심히 적은 글씨!

8) 학급 선언서에 엄지 캐릭터 그리기

학급 선언서에 학생들이 자신의 엄지 손가락을 본따서 자신을 드러내는 캐릭터를 그리게 했다. 이를 통해 학급 선언서를 잘 지키겠다는 마음을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다짐은 엄지 손가락 캐릭터로!

9) (희망자가) 학급 선언서 꾸미기

그렇게 만들어진 우리반 학급 선언서.

앞으로 세부적인 규칙을 만드는 시간이 필요해진다면, 이 선언서의 조항을 세부 규칙을 만들어보려 한다.

최종 학급 선언서


3. 소감

학생들 작품들로 채워지는 우리반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중시하는 교육 흐름에 발맞춘 활동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세부적인 규칙을 100가지 만드는 것보다 그 규칙을 포용하는 하나의 대원칙을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도 바로 이로 인한 것이었다.

 

학생들의 작품으로 점차 교실이 채워지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하교한 후에도 교실에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는 것 같아 푸근한 마음이 든다.

 

교사를 위한 교실이 아닌 학급 공동체를 위한 교실로 앞으로도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