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책임감 있는 교실 사용 UOI(1) #PYP #핵심 아이디어 #핵심 개념 #탐구 질문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4. 10. 10.
반응형

채드윅에서 배운 내용들은 정말 방대하다.

이들을 모두 한번에 적용하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하나씩, 하나씩 선택하고 실수로부터 배우기를 실천하려한다.


우선 활동을 위한 개요와 단계를 작성했다.

1. 활동 개요

  • 초학문적 주제: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How we organize ourselves)
  • 핵심 아이디어: 우리가 사용하는 교실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 핵심 개념: 관계(Connection), 책임(Responsibility)
*관계(Connection)
학생들은 서로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한다.
*책임(Responsibility)

교실을 사용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 [6국03-06]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글을 독자와 공유하는 태도를 지닌다.
    • [6실02-10]자신의 생활공간을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정리정돈과 청소 및 쓰레기 처리의 방법을 익혀 실천한다.
    • [6미01-04]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탐구 질문(핵심개념: 관계)
    •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이 우리 모두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 탐구 질문(핵심개념: 책임)
    • 우리는 어떻게 교실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
    • 책임 있는 행동은 교실 밖에서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우리가 학습한 책임을 가정이나 학교의 다른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을까?

2. 활동 단계

이 단계는 학생들과 함께 탐구를 진행하며 수정될 수 있다.

하지만 사전에 어떤 과정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과정을 정리해보기로 했다.

 

레이첼 프렌치와 칼라 마샬 개념 기반 탐구 모델 7단계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성찰하기는 전 과정에서 수시 진행

단계 탐구 질문 활동 내용 활용 도구
관계 맺기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이 우리 모두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교실을 돌아다니며 관련 질문에 점찍기
(내가 한 질문 4가지)
  1.우리 교실은 청결하다
  2.우리 교실은 협력하기 좋은 환경이다
  3. 나는 우리 교실에 애정이 있다
  4. 우리 교실은 우리와 연결되어있다.
DottyDot, 화이트보드(전체)
*우리 교실을 돌아다니며 보고, 듣고, 만지기 Place Mat
집중하기 *교실과 우리의 삶을 연결(Connection)한 글쓰기
(글쓰기 주제 2가지 중 선택)
  1. 우리 교실에 이런 상처가 어떻게 생겼을까?
  2.우리 교실에 상처가 계속해서 생긴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Story Board
조사하기 우리는 어떻게 교실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
*책임감(Responsibility) 있는 교실 사용을 위한 방안 떠올리기
(항목 2가지)
  1. 구체적인 행동(Action)
  2. 이로 이한 변화(Change)
T차트
I used to... but now...
조직 및
정리하기
책임 있는 행동은 교실 밖에서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지속적으로 교실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
  -브레인스토밍
  -마음에 드는 활동 1개 선택
  -구체화
화이트보드(모둠)
일반화하기 우리가 학습한 책임을 가정이나 학교의 다른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을까?

*운동장, 교과실에서 책임감 있는 사용을 위한 방안 떠올리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책임(Responsibility)이란 무엇인지 정리하기
벤다이어그램
Place Mat
전이하기 *가정에서의 책임 있는 행동, 사진 프로젝트
  -가정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하기
-

 


전체 소감

IB FPD 연수 후 처음 제작하는 UOI였다,

따라서 너무 많은 내용을 모두 담기보다 연수에서 배웠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것들을 우선 접목해보기로 했다.

 

이번 UOI를 제작하며 염두에둔 것은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 학생 주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 IB의 UOI의 틀을 만족시킬 것
  • 각 내용별로 적절한 수업 도구를 활용할 것

UOI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것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연수가 끝나자마자 손수 실천해본다는 점에서 스스로 만족하고 있다.

실제 수업해 본 결과는 다음 글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