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채드윅에서 배운 내용들은 정말 방대하다.
이들을 모두 한번에 적용하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하나씩, 하나씩 선택하고 실수로부터 배우기를 실천하려한다.
우선 활동을 위한 개요와 단계를 작성했다.
1. 활동 개요
- 초학문적 주제: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How we organize ourselves)
- 핵심 아이디어: 우리가 사용하는 교실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 핵심 개념: 관계(Connection), 책임(Responsibility)
*관계(Connection)
학생들은 서로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한다.
*책임(Responsibility)
교실을 사용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 [6국03-06]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글을 독자와 공유하는 태도를 지닌다.
- [6실02-10]자신의 생활공간을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정리정돈과 청소 및 쓰레기 처리의 방법을 익혀 실천한다.
- [6미01-04]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탐구 질문(핵심개념: 관계)
-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이 우리 모두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 탐구 질문(핵심개념: 책임)
- 우리는 어떻게 교실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
- 책임 있는 행동은 교실 밖에서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우리가 학습한 책임을 가정이나 학교의 다른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을까?
2. 활동 단계
이 단계는 학생들과 함께 탐구를 진행하며 수정될 수 있다.
하지만 사전에 어떤 과정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과정을 정리해보기로 했다.
레이첼 프렌치와 칼라 마샬의 개념 기반 탐구 모델 7단계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성찰하기는 전 과정에서 수시 진행
단계 | 탐구 질문 | 활동 내용 | 활용 도구 |
관계 맺기 |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이 우리 모두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 *교실을 돌아다니며 관련 질문에 점찍기 (내가 한 질문 4가지) 1.우리 교실은 청결하다 2.우리 교실은 협력하기 좋은 환경이다 3. 나는 우리 교실에 애정이 있다 4. 우리 교실은 우리와 연결되어있다. |
DottyDot, 화이트보드(전체) |
*우리 교실을 돌아다니며 보고, 듣고, 만지기 | Place Mat | ||
집중하기 | *교실과 우리의 삶을 연결(Connection)한 글쓰기 (글쓰기 주제 2가지 중 선택) 1. 우리 교실에 이런 상처가 어떻게 생겼을까? 2.우리 교실에 상처가 계속해서 생긴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
Story Board | |
조사하기 | 우리는 어떻게 교실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 |
*책임감(Responsibility) 있는 교실 사용을 위한 방안 떠올리기 (항목 2가지) 1. 구체적인 행동(Action) 2. 이로 이한 변화(Change) |
T차트 I used to... but now... |
조직 및 정리하기 |
책임 있는 행동은 교실 밖에서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지속적으로 교실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 -브레인스토밍 -마음에 드는 활동 1개 선택 -구체화 |
화이트보드(모둠) |
일반화하기 | 우리가 학습한 책임을 가정이나 학교의 다른 공간에서도 실천할 수 있을까? |
*운동장, 교과실에서 책임감 있는 사용을 위한 방안 떠올리기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책임(Responsibility)이란 무엇인지 정리하기 |
벤다이어그램 Place Mat |
전이하기 | *가정에서의 책임 있는 행동, 사진 프로젝트 -가정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하기 |
- |
전체 소감
IB FPD 연수 후 처음 제작하는 UOI였다,
따라서 너무 많은 내용을 모두 담기보다 연수에서 배웠던 내용 중 인상 깊었던 것들을 우선 접목해보기로 했다.
이번 UOI를 제작하며 염두에둔 것은 다음과 같다.
- 학생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 학생 주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 IB의 UOI의 틀을 만족시킬 것
- 각 내용별로 적절한 수업 도구를 활용할 것
위 UOI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것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연수가 끝나자마자 손수 실천해본다는 점에서 스스로 만족하고 있다.
실제 수업해 본 결과는 다음 글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