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듀테크

현대차 미래모빌리티 학교! 2단원 수업 후기 2편(친환경 키링 만들기)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5. 5. 10.
반응형

이전 글에서 미래모빌리티 학교에 관해 다음의 글을 적었다.

  • 신청 방법
  • 교사 연수
  • 학생 사전 설문조사
  • 핵심아이디어 및 평가루브릭
  • 1단원 수업 후기
  • 2단원 수업 후기(1편)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 2단원 수업 후기를 적어보려 한다.


 

0. 지난 수업 흐름

  • 1단원 낱말 복습하기
  • 영상을 통해 2단원 낱말 살펴보기
  • 친환경 에너지 알아보기
  • 친환경 모빌리티 알아보기
  • 업사이클링 알아보기

1. 이번 수업 흐름

1-1) 2단원 낱말 빙고로 정리하기

2단원 낱말 빙고로 정리하기

 

1단원의 낱말을 정리할 때도 했던 활동이다.

책의 내용을 참고하며 지금까지 배운 내용 중 중요한 낱말들을 바탕으로 3x3 빙고를 했다. 이때 3,4학년에 제공된 디벗(1인 1디바이스) 기기를 활용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이번 미래모빌리티 학교의 핵심 아이디어가 '업사이클링'이기에 최대한 종이 사용을 줄이고자 했기 때문이다.
  • 학생들이 학습 전과정을 Classroom과 같은 플랫폼으로 포트폴리오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 주요 낱말을 바탕으로 문장 만들기

빙고를 통해 주요 낱말을 다시금 확인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낱말들을 바탕으로 문장 만들기를 했다.

 

내가 학생들에게 제시한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 콜롬비아 친구들에게 보낼 친환경 메시지위 낱말 중 2개 이상의 낱말을 활용해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이 활동에 대한 평가 기준도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사전에 안내했다.

평가기준

 

그리고 학생들에게 강조했던 부분은 다음과 같다.

  • 키링 사이즈에 들어갈 정도로 문장 만들기(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 키링 왼쪽 위에는 콜롬비아 학생 이름, 오른쪽 아래에는 한국 학생 이름 적기

그래서 문장이 너무 긴 경우에는 문장을 줄이는 방법을 안내했다.

피드백한 것 중 하나

 

학생들이 작성한 글은 다음과 같이 친환경 메시지가 담겨있다.

  • 자동차를 많이 타면 매연이 나와 지구가 오염돼. 그러니 가까운 곳은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다니자!
  • 우리가 타고다닌 차 때문에 대기가스가 늘어나고 있어. 우리 환경을 생각해 가까운 길은 걸어다니자.
  • 우리가 시원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쉴 수 있게 하는 것은 친환경이야. 그러니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해줘.
  • 가스 배출이 적은 전기 자동차를 탔으면 좋겠어. 우리의 지구 오염을 막기 위해서 우리 환경을 깨끗히 보호하자.
  • 대기 오염 때문에 걷는 운동도 못하곤 해. 날씨가 좋으면 물 마시면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

2) 작성한 친환경 메시지 번역하기

아래와 같이 학생들에게 번역 과정을 클래스룸으로 안내했다.

안내 문구

 

최종 통과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1. 학생들이 작성한 문구 교사가 검수
  2. 키링 크기의 연습 종이에 스페인어 옮겨적기
    1. 문장이 모두 안들어가는 경우 문장을 줄여서 다시 올리게 했음

(왼쪽)연습 종이에 스페인어를 적은 모습 (오른쪽)학생들이 번역한 친환경 메시지들

 


3) 친환경 메시지 스페인어로 작성하기

아래와 같이 학생들에게 번역 과정을 클래스룸으로 안내했다.

안내문구

 

이 활동에 대한 평가 기준도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사전에 안내했다.

이 평가 기준은 학생들이 '국제교류'라고 이름 붙인 공책에 스페인어 발음을 표시할 때 항상 제시하는 기준이다.

평가 기준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페인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더라도 스페인어를 읽을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이 힘은 학생들이 스페인어를 스스로 탐구하는 힘을 길러줄 것이다.

 

학생들이 국제교류 공책에 작성한 스페인어와 그 발음

 

학생들이 발음을 적을 때는 다음의 과정을 거쳤다.

  1. 스페인어 적기
  2. 교실 앞에 붙여둔 Alfabeto(국제교류 공책 앞에도 학생들이 각자 적었음)을 보고 발음 적기
  3. Google Translator를 활용해 자신이 적은 발음 스스로 검증하기
  4. 과제 제출하고 선생님의 피드백 확인하기
  5. 피드백을 바탕으로 발음 수정하고 다시 제출하기

(왼쪽)Alfabeto (오른쪽)구글 클래스룸에 제출한 학생 과제에 대한 교사 피드백


4) 친환경 메시지를 담은 키링 만들기

드디어!!

자동차를 만들고 남은 폐가죽을 업사이클링하는 친환경 키링 만들기에 돌입했다!

 

아래와 같이 학생들에게 번역 과정을 클래스룸으로 안내했다.

안내 문구

 

클래스룸에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올렸다.

  • 최종 작품 샘플(미래모빌리티학교에 올린 다른 선생님 사진을 모자이크 처리하여 탑재)
  • Youtube에 있는 바느질 영상(바늘에 실꿰기, 홈질 방법, 마무리 방법)

이 자료들이 정말 큰 힘이 되었는데, 학생들이 자신이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는 영상을 보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바느질을 처음 하는 학생들이 대다수(90% 이상)이었음에도 모든 학생들이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많은 친구들이 스스로 바느질을 학습했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의 수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주 이내였다.

(왼쪽)힘이된 자료들 (오른쪽)자료를 보며 바느질 하는 학생들 모습

그렇게 모든 학생들이 콜롬비아 학생에게 보낼 친환경 메시지 키링을 완성했다!

학생들이 제출한 사진들

 

그 중에서 인상 깊었던 작품은 바로 아래의 작품!

친환경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이전에 우리가 이전에 배운 양말목 만들기 기술을 바탕으로 양말목을 새롭게 제작하여 같이 붙인 것이다.

이런 주체성 있는 모습 정말 멋있어☺️


5) 단체 및 개별 사진 촬영하기

2단원은 모두 6시간이 걸렸다.

긴 시간동안 미소를 잊지 않으며, 우리 환경을 위해, 콜롬비아 학생들을 위해 성실히 활동한 학생들과 함께 제대로 된 마침표를 찍기로 했다.

 

환경을 위한 우리의 마음을 알아서였을까.

날씨도 정말 맑고 쾌청했다.

(왼쪽)단체사진 (오른쪽)개별사진


수업 마무리

이번에 만든 친환경 키링을 학생 자신이 사용하는 것이었다면 이렇게까지 오랜기간 성실히 학습에 임할 수 있었을까.

선물을 받을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을 정말 큰 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의 마음에 친환경은 확실히 각인이 되었다.

이 다음 3단원인 '미래를 담은 나만의 모빌리티'도 우리 반 학생들과 함께하는 것이 무척 기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