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듀테크

현대차 미래모빌리티 학교! 수업 전 핵심아이디어, 평가 루브릭 만들기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5. 4. 17.
반응형

이전 글에서 미래모빌리티 학교 신청 방법, 교사 연수, 학생 사전 설문조사에 대한 글을 적었다.

 

깊이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전 우리 학급 상황에 맞는 핵심아이디어, 평가 루브릭을 만든 것을 공유하려 한다.

 

IB 글로벌 리더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보려 했다. IB 전문가의 입장에서 본다면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보일지도 모른다. 이에 대한 의견을 피드백을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을 것 같다.


1. 전체 단원을 관통하는 핵심 아이디어

  • 핵심 아이디어: 우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나만의 이동 수단을 상상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핵심 개념: 변화, 책임

2. 단원별 핵심 아이디어

단원명 핵심 아이디어 관련 인간상
1. 다함께 출발! 미래모빌리티 세계로 미래 모빌리티를 이해하며, 기술이 사람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할 수 있다. 탐구하는 사람
2. 다함께 업그레이드! 친환경 모빌리티 업사이클링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는 책임 있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배려하는 사람
3. 플레이! 클레이! 미래를 담은 나만의 모빌리티 자신의 삶과 꿈을 반영한 모빌리티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미래를 상상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
4. 나만의 모빌리티 전시회 공유와 협업을 통해 나의 아이디어를 세상과 소통하며 의미를 더할 수 있다. 소통하는 사람

3. 단원별 평가 루브릭

평가 루브릭은 학교 상황에 맞춰 3단계(잘함, 보통, 노력요함)로 정리했다.

1) 1단원: 다함께 출발! 미래모빌리티 세계로

평가 요소 잘함 보통 노력요함
주요 낱말
의미 이해
‘모빌리티’, ‘자율주행’ 등의 낱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주요 낱말의 뜻을 알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낱말의 뜻이 헷갈리거나 설명이 어렵다
삶과의 연결 자신의 생활(등교, 가족 이동, 여행 등)과 모빌리티를 잘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 일부와 연결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삶과 연결 지어 말하는 것이 어렵다

2) 2단원: 다함께 업그레이드! 친환경 모빌리티

평가 요소 잘함 보통 노력요함
친환경 에너지,
업사이클링

개념 이해
친환경 에너지의 종류, 업사이클링의 이유와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친환경 에너지와 업사이클링이 환경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와 업사이클링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
창의적 문제 해결 나만의 아이디어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든다 제시된 방법에 따라 완성했다 따라 만들기에도 어려움이 있다

*여기서 업사이클링 가죽 제품은 국제교류 수업을 함께하고 있는 콜롬비아 학생을 위해 만들고 해외 배송하려 한다. 이번 국제교류의 주제 중 하나가 마침 업사이클링이기 때문이다.

3) 3단원: 플레이! 클레이! 미래를 담은 나만의 모빌리티

평가 요소 잘함 보통 노력요함
창의적 표현
(클레이)
나의 미래 모습과 생활을 반영해 독창적으로 표현했다 기본 형태는 완성했으며 아이디어가 일부 반영되었다 비슷한 예시나 도움 없이 만들기 어려웠다
설명하기 만든 모빌리티의 기능과 디자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색이나 모양의 선택 이유는 말할 수 있다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설명하기 어렵다

4) 4단원: 나만의 모빌리티 전시회

평가 요소 작함 보통 노력요함
소통하기 작품을 소개하며 내 생각과 이야기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작품 설명은 가능하지만 내용이 짧거나 단순하다 발표나 설명을 어려워하거나 주저한다
피드백 활용 친구와 선생님의 조언을 반영해 작품을 발전시켰다 피드백을 일부 반영했다 피드백을 반영하지 않거나 잘 이해하지 못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