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

새학기 활동 추천! 감정과 색깔 프로젝트(1)

by 5개 국어하는 너구리 2025. 3. 4.
반응형

이번 새학기는 다음의 목표를 바탕으로 출발했다.

  • IB 글로벌 리더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 적용하기
  • 학급 밖의 교육 관계자(학부모, 동료교원, 지역사회 등)와 협력하기

그래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엉성하지만 현재 진행 중

 

오늘은 이 프로젝트를 실행한 첫날이다.

이에 대한 소감을 나눠보려 한다.

 

*아래는 오늘 수업에서 활용한 PPT의 복사본

https://www.canva.com/design/DAGgxEUj4eo/zCIaLC84-vougd_lyX5cxw/edit?utm_content=DAGgxEUj4eo&utm_campaign=designshare&utm_medium=link2&utm_source=sharebutton


1. 학생들이 아침에 오면..?

학생들이 아침에 오면 할 활동들을 생각했다. 이 중 이전부터 자연스럽게 해오던 활동들도 있고, 새롭게 추가한 활동도 있다.

  1. 실내화 갈아신기
  2. 선생님에게 인사하기
  3. 오늘 감정을 드러내는 색깔 팔찌 착용하기
  4. 자신에 대해 알리는 설문조사 쓰기

이 중 3번이 이번 UOI와 관련되기에 이에 관해 먼저 적어보려 한다.


1) 오늘 감정을 드러내는 색깔 팔찌 착용하기

스케터볼 밴드

 

이 스케터볼 밴드는 원래 피구의 규칙을 변형한 뉴스포츠, 스케터볼에서 나온 것이다.

이 밴드를 사둔 후 한동안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교실 짐을 옮기면서 발견해서 이를 활용하기로 했다.

 

색깔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분홍
  • 보라
  • 주황
  • 노랑
  • 파랑
  • 초록

이 중 오늘의 본인 감정과 관련된 색깔의 팔찌를 손목에 차게 했다.


2. 해외 학습 방법을 한국식으로 변형해 적용한 놀이들

1) 집 가기 전 발표할 내용 안내

놀이를 하기 전 학생들에게 오늘 집에 가기 전 발표할 내용을 먼저 안내했다. 이것이 곧 오늘 놀이 활동의 목표이자 평가 요소가 된다.

  • 친구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된 점
  • 오늘 등교하기 전과 지금의 감정과 생각의 변화

2) 강강술래 활동

강강술래 좋자나~

그리고 서클 활동을 진행했다. 서클 활동(원으로 둘러 앉는 것)의 이름은 한국식으로 다음과 같이 바꿨다.

강강술래 활동.

 

강강술래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 학생간 소통 증진
  • 학생간 신체 접촉 거부감 낮추기
  • 자연스럽게 자기 소개하기
  • 위 핵심 아이디어와 연결짓기

학생들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서로의 신체 접촉을 민망스러워한다. 그래서 첫날인 오늘 이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강강술래 활동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됐다.

  1. 돌아가며 옆 친구의 손에 자기 이름의 자음 적기
    1. 이름의 첫번째 글자의 자음 적기(친구가 적는 걸 눈으로 봄)
    2. 이름의 두번째 글자의 자음 적기(친구가 적는 걸 눈으로 보지 않음)
    3. 이름의 세번째 글자의 자음 적기(더욱 속도를 내서 진행)
  2. 자신과 관련된 정보 외치기
    1. 이름(예: 나는 정인재)
    2. 이름 & 팔찌 색깔(예: 나는 정인재, 나는 주황색)
    3. 이름 & 팔찌 색깔 & 나의 감정(예: 나는 정인재, 나는 주황색, 나는 불안)
    4. 이름 & 팔찌 색깔 & 나의 감정 & "반가워/잘 부탁해 중 1개 말하기"(예: 나는 정인재, 나는 주황색, 나는 불안, 나는 반가워)

너희들이 즐거워해서 나도 즐거워!

3) 반죽과 밀대 활동

토속적으로 가보자고~

 

원래 이 활동의 명칭은 Blob & Line 활동이다. 이를 낱말 그대로 한글로 번역하면 '방울과 줄'이다.

 

이 활동의 규칙은 간단하다.제시어에 따라 뭉치거나, 줄을 서면된다.

 

Blob & Line은 학생들에게 분명 와닿지 않는 놀이 이름이기에 놀이 이름을 바꿨다.반죽과 밀대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제시한 제시어는 이후의 학급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잡았다.

  • 반죽: 같은 색깔의 팔찌를 찬 친구
  • 밀대: 키 순서(작은 키 → 큰 순서)
  • 반죽: 생일이 같은 달인 친구
  • 밀대: 생일 순서(1월 → 12월)
  • 밀대: 학교오는데 걸리는 시간(짧은 → 긴)

반죽과 밀대 활동 중 학생 활동 모습


3. 오늘의 산출물

4학년... 수업 할 맛 난다!

 

오늘 수업은 다음과 같은 산출물이 나왔다.

오늘 학생들은 첫번째 LOI, "감정과 색깔은 어떻게 연결될까?"의 첫발을 밟았다.

욕심부리지 않고 짧은 UOI를 운영하고 학생과 나 모두 역량을 쌓아가보아야겠다.

 

오늘의 가장 큰 성과는 단연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행복함이다. 항상 첫날은 학생들도, 나도 질서와 규칙, 규율을 위해 무거운 분위기로 지냈던 것 같다. 하지만 오늘은..

 

아침에 찍었을 때 → 집 가기 전 찍었을 때

 

나도 학생들도 몸과 마음이 서로와 연결된 것이 보인다.

앞으로도 학생들과 함께 긍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활동들을, 추억들을 쌓아갔으면 좋겠다.

반응형